포토샵 테두리 효과 사용하는 사진들이 그다지 눈에 뜨지 않아 테두리 효과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거 같지만 실제는 정말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며 홈페이지 배너 같은 경우도 기본적으로 테두리 효과 적용하여 작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그냥 직사각형으로 배너를 만드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필자 또한 지금까지 배너 만들기 하면서 테두리 라운드 효과 주지 않고 직사각형으로 배너를 만들어본적이 없습니다.

또한 배너만들기 아니더라도 찍은 사진을 편집 수정할때 모서리 부분에 테두리 효과 주는것이 그냥 네모 모서리보다는 이쁜 사진을 완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번시간에는 포토샵 테두리 부드럽게 그리고 흐리게 효과 주는것을 알아볼것이며 이외에도 포토샵 테두리 따기 방법도 추가로 알아보겠습니다.
포토샵 테두리 따기 할때 사용하는 툴은 빠른 선택툴 그리고 매직봉 두가지 툴을 사용하여 강좌 하겠습니다.


포토샵 cs6 실행을 시키고 왼쪽 툴중에 도형툴 중에 라운드 도형 툴 선택합니다.


그리고 현재 라디어스값이 10으로 되어 있는 상태에서 도형을 만들면 위와 같은 정도의 테두리 라운드 효과가 들어간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 라디어스값에 따라 테두리 라운드 곡선이 달라지니 수치 입력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도형을 아래 사진과 레이어에서 위치를 변경합니다.


그리고 사진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누른뒤 클리핑 마스크 효과를 줍니다.


그러면 테두리 라운드 효과가 들어간 도형의 모양을 따라 사진이 잘라진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롭툴 사용하여 원하는 모양으로 컨버스 사이즈 조정을 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컨버스 사이즈 조정하였으며 더 줄이는것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테두리 흐리게 하는 효과 주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툴에서 네모툴 선택하고 사진위에 네모 모양으로 선택을 합니다.

상단에 보면 피더값이 있는데 피더값을 0으로 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냥 각진 모서리가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피더값을 20으로 설정하고 네모툴로 사각형을 그리니 위와 같이 테두리 다운드 들어간것을 알수 있는데 이것이 그냥 테두리 라운드 효과 아니며 테두리 흐리게 하는 수치를 라운드로 표시 한것입니다.


그리고 상단에 셀렉트 그리고 인버스 선택합니다.

반전 효과 입니다.


위와 같이 반전효과를 주고 델키 눌러 배경 삭제 합니다.


위와 같이 테두리 흐리게 하는 효과를 주었으며 피더값에 따라 테두리 흐리게 하는 정도라 달라지니 몇번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피더값 5로 입력을 하고 아까와 같이 진행을 하면 위정도의 테두리 흐리게 효과가 들어간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테두리 따기 방법을 알아볼것인데 이런 사진 따기 방법은 빠른선택툴 그리고 매직봉 두가지 툴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외에 펜툴등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펜툴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연마를 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단은 빠른선택툴 사용해 봅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사진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위치에서 다른 색상을 넘어가지 않고 선택이 됩니다.


그리고 다른 부분도 계속해서 선택을 해 나갑니다.

계속해서 이어서 선택을 해 나가면 됩니다


위와 같이 전체를 선택했다면 이제 원하는 부분 테두리 이외에 부분은 날려버려야 합니다.

아까 알려드린 인버스 반전기능을 사용합니다.


반전 기능 사용후 델키 눌러 배경을 삭제 하면 위와 같은 모습이 되었고 테두리 따기 완성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매직봉 선택 해 보았는데 매직봉은 어느정도 사용하는데 연마가 필요합니다.

상단에 수치를 입력하거나 체크 표시에 따라 마술봉으로 같은 위치를 선택을 해도 선택되는 영역이 차이가 생깁니다.


위와 같이 망토 부분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이상하게 선택이 되는데 이것은 위 수치를 입력하는것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연마가 필요합니다.

일반인이나 초보자들에게는 빠른선택툴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여기까지 포토샵 테두리 따기 그리고 테두리 라운드 효과 그리고 테두리 흐리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었을거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