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어떤 문제든 자의든 타의든 하드디스크 포멧 해야 겠다고 결정을 하게 될일이 무조건 생기게 되는데 하드디스크 포멧 관련 일은 생각보다 복잡하다 볼수 잇고 크게 2가지로 나눌수 잇습니다.

윈도우 포함된 C드라이브 초기화 포멧 방법 그리고 윈도우 포함 되지 않은 D 혹은 E F 드라이브 초기화 포멧 방법 이렇게 나눌수 있습니다.

2가지 방법 모두 알아볼것인데 이중에 윈도우 포함된 C드라이브 초기화 포멧 방법에 매우 어렵다 볼수 잇고 다만 윈도우 포멧 기술 익혔을때 그 보상은 확실 하다 볼수 잇습니다.

내 컴퓨터를 열어보면 위와 같이 드라이브 볼수 잇는데 이중에 윈도우 포함 되지 않은 D드라이브 오른쪽 마우스 선택하고 포맷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포맷 과정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이런것이 가능한 이유는 윈도우가 설치 되어 잇지 않기 때문에 가능하며 하단에 시작을 선택하면 해당 드라이브 초기화 되는것을 알수 잇습니다.

USB 포멧 할때도 위와 같은 과정으로 하면 됩니다.


이번에는 C드라이브 오늘쪽 마우스 선택하고 포맷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이 볼륨을 포맷 할수 없습니다.

이런 문구 뜨는것을 알수 잇는데 이것은 C드라이브 안에는 윈도우7 혹은 10 설치 되어 잇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C드라이브 초기화 하고 싶다면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 방법이 생각보다 조금 복잡합니다.

일단은 8기가 이상의 usb 준비 되어 잇어야 하며 윈도우7 혹은 윈도우10 iso 파일을 구해야 합니다.

사이트를 잘 돌아다니면 어렵지 않게 구할수 잇습니다.

이후 usb 안에 윈도우7 iso 파일을 넣어야 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 프로그램은 바로 윈도우7 usb dvd 다운로드 툴 이라고 하는 프로그램인데 다운로드 링크는 하단에 다시 링크 하도록 하겠습니다.

암튼 프로그램 실행 시키고 브라우저 선택합니다.


그리고 usb 선택하고 안에 윈도우7 iso 파일 넣어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그 다음은 부팅 순서 바꾸기 해야 하는데 컴퓨터는 부팅을 하면서 우선순위 라는것이 있습니다.

바이오스 통해 설정 되어 잇는 우선순위 통해 부팅이 되도록 되어 있는데 이 부팅을 usb 선택해야 합니다.


메인보드 회사 마다 바이오스 인터페이스가 다른데 크게 신경 쓸거는 없고 컴퓨터 켜질때 델키 연타하면 위와 같이 바이오스 들어올수 잇습니다.

그리고 세팅에 들어가서 부팅순서 1번에 usb 그리고 2번에 하드디스크 선택합니다.


부팅순서 바꾸기 끝났다면 세이브 하고 빠져나옵니다.

그러면 부팅이 되면서 usb 안에 윈도우7 iso 파일을 인식 하게 되면서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C드라이브 선택하고 포맷 선택하면 됩니다.


당연하게도 C드라이브 포멧 했다면 이제 컴퓨터는 아무것도 할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때문에 다시 윈도우7 설치 과정을 진행 해야 합니다.

하단에 새로 만들기 선택


이 과정은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과정인데 이 과정을 통해 C D 드라이브 나누도록 합니다.

위와 같이 50000 입력을 하는데 단위가 메가 이므로 50기가 C드라이브 할당 하게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C드라이브 50기가 할당 되고 나머지 용량이 D드라이브 할당 되게 됩니다.

여기까지 하드디스크 C D 드라이브 초기화 포멧 방법을 알아보았으며 위 내용은 중략 된것이 많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윈도우7 usb 설치
http://tanos.tistory.com/9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