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사진 용량 줄이기 할경우가 많지 않은데 보통 이런 경우는 사진 촬영 원본 파일을 소장하는 경우에 이와 같이 이미지 용량 줄기 기능이 꼭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사진 촬영 원본 파일 같은 경우 몇메가 정도의 용량을 차지 하기 때문에 사진 촬영을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컴퓨터 용량낭비가 심하다 볼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시간에는 알씨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을 알아볼것이며 알씨 꾸미기 라는 프로그램이 잇는데 이또한 사진 크기 용량 줄이기 가능하니 이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알씨 프로그램이 설치 되어 잇어야 하며 위와 같이 사진에서 오른쪽 마우스 선택하고 알씨 선택하면 몇가지 옵션이 나오는것을 알수 잇는데 대부분이 중요하지 않고 두가지만 보면 됩니다.

일단은 이밎 크기 변경하기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 크기 변경 하기 선택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것을 알수 잇습니다.

그리고 해상도 조절하기 잇는것을 알수 잇는데 해당 옵션에서 입력하는 수치로 사진 크기 변경하게 되는데 거의 사용하는 옵션으로 크기에 비례 체크 하기 바랍니다.

사진이 찌그러지는것이 상관없다면 체크 하지 않다도 되지만 대부분 사진의 비율을 유지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상단에 비율로 조절하기 있는데 이것은 수치를 입력하여 사진 크기 변경하는것이 아니고 비율을 가지고 사진크기나 용량을 줄이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100% 설정이 되어 잇는데 여기서 50% 입력을 하게 되면 사진 크기 절반으로 줄이게 되고 사진 용량 또한 절반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용량으로 조절하기 그리고 품질 줄이기 방법이 잇는데 이와 같은 방법은 사진 용량이 줄어들기는 하지만 품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 사진이 나오게 되거나 원래 생각했던 사진과 다른 결과물을 얻게 됩니다

따라서 왠만하면 용량으로 줄이기 혹은 품질 줄이기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알씨에서 이미지 포맷 변환하기 선택합니다.

이것은 사진의 확장자 다르게 설명하면 이미지 형식을 변경하므로 특성에 따라 사진 용량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원래 jpg 사진 파일이기 때문에 마땅히 변경할 포맷이 없는데 만약 사진 파일 원본 bmp 파일이라면 압축이 되지 않는 상태이기 때문에 용량이 큽니다.

따라서 jpg 혹은 png 같은 포맷 선택하면 사진 용량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현재 jpg 사진 파일에서 시작을 하기 떄문에 gif 아니면 더이상 줄어들게 할수 잇는 포맷이 없습니다.

만약 jpg에서 gif  변환 한다 했다면 용량은 줄어들게 되지만 gif 특성에 따라 128색까지만 지원을 하기 떄문에 그이상의 색상은 표현을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원하는 사진보다 매우 떨어지는 품질의 사진을 결과물로 얻게 되기 때문에 간단한 캐릭터 이미지 아니라면 이런 식으로 변환은 올바른 사진 변환 방법이 아닙니다.


이번에는 알씨 꾸미기 프로그램을 사용해 볼것인데 알씨 꾸미기 프로그램은 같은 경우 사진 편집 기능으로 많이 사용하지만 사진 크기 변경 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사진을 드래그 해서 넣으면 사진이 인클루드 되면서 사진이 전체적으로 보이게 되고 따라서 사진 편집에 유용한 인터페이스 라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상단에 자주 쓰는 설정이라는것이 잇는데 이것은 별로 중요하지 않고 원하는 설정을 만들고 저장을 한후 사용을 하는것인데 사진 편집을 자주 할거라면 유용할수 있지만 여기서 추가로 이야기 하자면 사진 편집 작업을 자주 한다면 포토샵을 익히는것도 더욱 도움이 됩니다.


해상도 조절 이라는것이 잇는데 이것은 입력 하는 수치로 사진 크기 변경하는것입니다.

원하는 수치를 입력을 하는데 원본 비율 유지 체크 하지 않으면 찌그러진 사진이 나올수 잇으니 유념해야 합니다.


비율조절 그리고 용량으로 조절 방법이 잇는데 이미 설명 햇듯이 이런 방법은 자신이 생각했던 결과물과 다른 사진을 얻게 될수도 잇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알씨 꾸미기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을 알아보았으며 사진 포맷의 개념에 대해서도 살짝 설명을 햇는데 도움이 되엇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십시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