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는 IT 강국인 한국인 아직도 공인인증서 제도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때문에 윈도우10 엣지 브라우저 사용할수 없는 상황입니다.

1년 가량 윈도우10 프리뷰 버전을 진행했는데도 그 기간동안 뭐 햇는데 정작 윈도우10 정식 버전을 발표 했을때도 은행 그리고 공공기관 사이트에서는 윈도우10 적응 하지 못했으며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하지 말것을 권고 했고 아직도 이문제를 해결 하지 못하고 exe 파일을 설치 하여 은행 사이트나 공공기관 사이트 이용게끔 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사에서도 엑티스엑스 컨트롤러 사용하는 익스플로러 브라우저가 보안에 취약하다는것을 이미 인정을 했으며 세계의 대부분의 나라들이 익스플로러 사용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한국만이 공인인증서 제도 떄문에 아직도 익스플로러 이용을 해야 하는데 하루 빨리 개선을 해야 할필요가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어쩔수 없이 사용하는 윈도우10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를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해 볼것이며 인터넷 익스플로러 자주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설정이라 보시면 됩니다.

윈도우10 가장 큰 변화는 시작 버튼이라 볼수 있는데 윈도우8에서는 시작 버튼이 사라졌었다가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되면서 다시 시작 버튼을 만들었습니다.

일단 윈도우10 업데이트 하고 나면 윈도우10 익스플로러 아이콘 찾기 어려운데 어디에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시작에 모든 앲 선택합니다.


그리고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윈도우 보조프로그램이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윈도우 보조프로그램 선택을 하면 위와 같이 추가로 여러가지 보조 프로그램이 있는것을 알수 있는데 이중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바탕화면으로 드래그하여 뺴내서 필요할때 마다 사용을 하면 됩니다.


이제 윈도우10 익스플로러 기본설정 해볼것인데 생각보다 간단하지만 윈도우7 떄와 구조가 많이 달라져서 어디에 잇는지만 알면 어렵지 않게 기본 브라우저 설정 할수 있습니다.

시작 버튼 클릭하고 설정 선택합니다.


시스템 선택


왼쪽메뉴에 기본앱 선택


위와 같이 웹브라우저 하단에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있는것을 알수 있는데 현재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위에 보면 음악플레이어 사진뷰어 비디오플레이어 등등 기본설정 관련은 여기 기본앱에서 관리를 하고 있으니 나중에 다른 프로그램 기본 설정이 필요하면 여기서 설정을 하면 됩니다.


웹브라우저에서 현재 파이어폭스 선택을 하면 위와 같이 현재 컴퓨터에 설치 되어 있는 브라우저를 볼수 있고 이중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선택을 하면 됩니다.


그려면 위와 같이 윈도우10 익스플로러 기본설정 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서두에 이야기 했던대로 어렵지 않지만 예전 윈도우7 과는 많은 부분에서 변경되어 그 위치 찾는게 쉽지 않습니다.

필자도 처음 윈도우10 사용해보고 어디에 뭐가 있는지 찾지 못해 다시 윈도우7 다운그레이드 할까 고민도 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익숙해지면 오히려 편하다는것을 알게 됩니다.

도움이 되었을거라 생각하며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