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프로그램은 1990년에 포토샵 1.0 발표를 하였고 현재까지 26년간 포토샵의 수많은 기능이 생기고 사라지고 좋은 기능은 업그레이드 되면서 현재에 포토샵 CC 버전까지 이르렀습니다.

이렇게 수많은 기능이 나타나고 사라졋지만 유독 큰 변화가 없는 부분이 바로 글씨 영역인데 포토샵 글씨 부분은 예전 포토샵 7.0 이나 지금 포토샵 CC(15버전)이나 크게 차이를 없으며 필자 또한 차이를 찾지 못하겠습니다.

그렇다고 포토샵 글씨 기능이 부족하거나 하지않고 지금의 포토샵 글씨 효과 다 익힌다는것이 쉬운일이 아닙니다.

이번시간에는 포토샵 글씨 넣기 그리고 글씨 효과 등등을 알아볼것인데 텍스트 효과 중에서도 최대한 많은 기능에 대해 알아볼것이고 글씨 기울기 행간 자간 간격 조정 방법이나 글씨 테두리 넣기 방법 스트록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필자는 포토샵 cs6 사용을 하고 있으며 이번시간에 배울 글씨 효과 같은 경우는 초보 고수 막논하고 누구나 사용하고 익혀야 합니다.

지금의 포토샵 고수들도 전부 글씨 효과 기능을 하나씩 익혀서 지금까지 왔을거니 하나하나 차근차근 익혀 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포토샵 글씨 넣기 방법은 간단합니다

왼쪽에 텍스트 툴 선택을 하고 캔버스위에 클릭을 하고 글씨 넣기 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글씨 쓰기 시작하면 레이어가 하나 새롭게 생성이 되면서 글씨 레이어 라는것을 알수 잇습니다.


그리고 상단에 보면 글씨 효과 줄수 있는 옵션이 있으며 글씨체 글씨크기 정도 변경이 가능한 옵션입니다.

그런데 이런 옵션으로는 실력늘리기가 어려우며 포토샵 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글씨창 띄워 사용해야 합니다.


상단 윈도우 그리고 캐릭터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글씨창 뜨는것을 알수 잇는데 이 텍스트 캐릭터 창은 정말 중요하며 예전과 크게 달라진것은 없지만 글씨 효과에 있어서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역활을 하니 꼭 자주 사용해 보고 익혀야 하며 웹디자인 준비 중이라면 필수적으로 익혀야 합니다.


글씨 캐릭터 창에 대해 간략하게 이야기 하자면 글씨체 변경 가능합니다.


그리고 텍스트 크기 자간 행간 등등 변경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글씨 세로 길이 그리고 글씨 가로 길이 그리고 글자색 등등 변경 가능합니다.


그리고 글씨 두께 기울기 소문대 대문자 변경


글씨 타입 변경이 가능한데 부드럽게 샤프하네 스트롱하게 등등 글씨 타입 변경할수 있습니다.

이 모든 기능을 하나하나 글씨 적용 하면서 조금씩 익혀 나가야 합니다.


처음에 필자가 썻던 글씨체 변경을 할것인데 아까 상단에 폰트 변경 하는 방법도 있었지만 이제 이방법은 사용하지 않고 글씨 캐릭터 창을 사용해야 합니다.

글씨체 변경을 위와 같이 변경을 합니다.


그리고 글씨 다음중에 영문 글씨 입력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글씨가 조금 작은거 같은니 글씨 크기 키워 줍니다.

헌데 텍스트 전체적으로 왼쪽으로 쏠린거 같으니 글씨 정렬 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씨 텍스트 창에 보면 파라그래피 하고 써있는 메뉴 선택을 하면 글씨 정렬 옵션을 볼수 있고 이중에 텍스트 중앙 정렬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글씨 중앙 정렬 된것을 알수 잇고 하단에 영문 글씨 크기 조금 작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씨창에서 글씨 크기 변경합니다.


위와 같이 영문 글씨 작아진것을 알수 있고 글씨 상단 하단 간격 조정이 필요한것으로 보이며 이것을 행간 이라 합니다.


텍스트 행간 조절은 현재 오토로 되어 있는데 수치를 선택하여 줄이겠습니다.


그리고 글씨 기울기 할것인데 이것은 그냥 선택만 하면 됩니다.

글씨창에 빨간 테두리 안에 버튼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글씨 기울기 된것을 알수 잇고 이제 글씨 색상 바꾸기 하겠습니다.

컬러 선택합니다.


글씨색 변경은 위와 같이 배경색과 비슷한 어두운 파란색 사용하겠습니다.


그리고 글씨 레이어 더블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레이어 스타일 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하단에 스트록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글시 테두리 기능이 들어간것을 알수 있는데 글씨 테두리 색 변경이 필요해 보입니다.

컬러 선택을 합니다.


글씨 테두리 색은 흰색을 사용하겠습니다.


그런데 텍스트 테두리 두께 두꺼워 보이니 사이즈 조금 낮추겠습니다.


그리고 글씨 테두리 흰색이 너무 눈에 띄면 가독성 떨어질수 잇으니 오페시티 조절을 하여 글씨 테두리 색 투명도를 조금 낮춥니다.

이런 미세한 차이도 영향을 미치며 자주 하다보면 미세한 차이도 중요하다는것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가독성 중요한데 웹디자인 준비를 하는 분이라면 꼭 알고 넘어 가야 합니다.

디자인을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이 먼저 눈에 띄게끔 디자인을 해야 합니다

당연히 이쁘게 디자인을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전달을 하고자 하는 내용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먼저 눈에 들어고 빨리 인지 할수 있는 디자인을 해야 합니다.


신입때는 어렵지만 년차가 올라갈수록 점점 유념해야 하고 가독성 부분도 실력 향상을 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모습으로 타노스 아이티 글씨 완성을 해보았습니다.

포토샵 글씨 캐릭터 창을 사용하여 많은 기능 넣었지만 막상 결과물에는 별다른 기능이 들어가지 않은것으로 보이지만 글씨 작업을 함에 있어서 깔끔함이 가장 중요합니다.

포토샵 글씨 효과 관련한 내용을 알아보았으며 도움이 되었을거라 생각합니다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