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26년동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을 할것이며 세계적으로도 이를 대체할만하거나 경쟁할만한 프로그램도 없는 독보적인 이미지 프로그램이며 이중에서도 포토샵 기능중에 글씨 기능을 가장 많이 사용할것입니다.

이미지 보정이나 이미지 디자인 작업도 많이 하지만 디자인만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보다는 회사에서 웹디자인 직업으로 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생각을 하며 기본적으로 글씨가 들어간 포토샵 작업이 주를 이루리라 생각을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포토샵 글씨 효과 중에 글씨 그림자 효과 대해 알아볼것인데 글씨 그림자 효과 같은 경우는 배경이나 사진에 따라 자주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웹디자이너 스타일에 따라 잘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자 같은 경우가 글씨 그림자 효과 잘 사용하지 않는 편에 속하는데 이것은 회사 생활중에 오너들의 평가 때문에 필자의 스타일이 글씨 그림자 효과 잘 사용하지 않는 편으로 변화 되었다 볼수 있습니다.


포토샵 프로그램 실행을 시키고 적당한 텍스트 입력을 합니다.

그러면 레이어 창에 글씨 레이어 생성된것을 알수 있으며 해당 레이어 더블 클릭합니다.


더블 클릭하면 위와 같이 레이어 스타일 창이 나오는데 이중에 가장 상단에 드랍 쉐도우 선택을 하면 위와 같이 글씨 그림자 효과 들어간것을 알수 있습니다.

포토샵 글씨 그림자 효과 중에 가장 기본적인 그림자 효과 주는 방법입니다.

글씨 그림자 효과 주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위 방법이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며 필자는 이 방법 보다는 다른 방법을 주로 사용을 합니다.


그리고 그림자 옵션 값을 조정하면 위와 같이 글씨 그림자 효과가 전혀 다른 느낌으로 변하는것을 알수 있으며 포토샵 그림자 효과 같은 경우는 주는 설정이나 옵션값에 따라 여라가지 효과와 느낌을 줄수 있기 때문에 정말 경우에 수가 많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른 글씨 그림자 효과 방법을 알아볼것인데 위에서 레이어 스타일 기능을 사용했다면 이번에는 레이어 복사 기능을 사용하여 그림자 효과 주도록 하겠습니다.

글씨 레이어 드래그 하여 하단에 오른쪽에서 2번째 아이콘에 드랍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레이어 복사 되는것을 알수 잇습니다.


그리고 밑에 있는 글씨 레이어 선택을 하고 글씨 캐릭터 창에서 색을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색을 갈색으로 변경을 하고 컨트롤 + t 선택하면 위와 같은 모양으로 변경되는 것을 알수 잇습니다.


그리고 컨트롤 키 누른 상태에서 한쪽 끝을 드래그 하면 위와같이 글씨 모양이 한쪽으로 당겨지는 효과를 줄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글씨 그림자 효과 된것을 알수 있는데 글씨 그리고 그림자 서로 구분이 잘 안되니 글씨 테두리 효과 주도록 하겠습니다.


글씨 테두리 효과 주니 위와 같은 느낌으로 변화 되었습니다.

너무 많은 방법과 경우에 수가 있으니 여러가지 방법으로 연마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그림자 효과를 뒤가 아닌 앞으로 주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그림자를 뒤집어야 합니다.

상단에 에디ㅌ크 그리고 트랜스폼 그리고 버티컬 선택을 합니다.


그리고 웹디자인을 준비하고 있다면 한번씩 읽어보고 발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일을 할때 서로 기능에 대해 이야기 할때 트랜스폼 버티컬 호리존탈 같은 단어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런 단어를 알아듣지 못하면 포토샵 실력이 떨어져 보이는것 뿐만이 아니라 의사소통도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꼭 한번씩 입으로 소리내어 영어 단어 기억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버티컬 기능이 들어가면 위와 같이 글씨 그림자 효과가 뒤집힌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앞으로 나온 그림자 효과 줄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글씨 그림자를 뒤틀지 않고 간단하게 그림자 효과 줄수 잇는 방법이고 들어간 시간 대비 효과가 좋아 필자는 이런 방법을 자주 사용합니다.

복사된 글씨 레이어 선택하고 뒤에 있는 글씨 레이어 색을 회색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방향키 사용하여 오른쪽 하단으로 조금 내려주면 위와 같은 포토샵 글씨 그림자 효과 넣기 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깔끔하면서도 시간이 많이 들어가지 않아 필자는 이런 방법을 자주 사용을 합니다.

포토샵 글씨 그림자 효과 같은 경우는 정말 방법이 많고 경우에 수가 많으니 꼭 이것저것 연습을 해보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가 되실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