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이 많지가 않습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크게 2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방송국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이 바로 어도비 프리미어 입니다.


그리고 또하나는 소니 베가스 프로그램인데 원래 대부분이 프리미어를 사용했는데 후발 주자로 소니 베가스 프로그램이 나오고 괜찮은 프로그램이라는 평가는 받으며 현재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의 양대 산맥이라 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후발주자로 어도비 프로그램과 경쟁을 하여 현재까지 살아남은 프로그램이 거의 없습니다


포토샵 같은경우도 이미지 편집프로그램에서는 독보적인 존재인 어도비의 포토샵과 경쟁을 하기 위해 많은 이미지 프로그램이 나왔지만 결국 포토샵의 발끝에도 미치지 못하고 사라진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이와 같이 소니 베가스 프로그램과 같이 어도비와 경쟁에서 살아남는 경우가 희박하다 볼수 있고 또한 소니 베가스 프로그램이 그만큼 쓸만하다 볼수 있습니다.


이외에 다음팟인코더 카카오인코더 바다인코더 같은 프로그램이 있지만 이런 프로그램은 한국에서나 인기가 있는 프로그램이지 해와에서는 아무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소니 베가스 영상 자르기 기능과 동영상 저장 방법도 알아볼것인데 일반적으로 베가스 렌더인 이런 명칭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소니 베가스 실행 시키면 위와 같은 모습입니다.

일단은 기본적으로 동영상 편집을 할 동영상을 불러들여야 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파일 그리고 임포트 그리고 메디아 선택합니다.

 

폴더가 열리면 해당 파일을 선택하고 불러들입니다.

그런데 폴더가 일반폴더와 다릅니다.

동영상을 선택하면 동영상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알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해당 동영상을 불러들인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제 불러들인 동영상을 하단에 타임트랙으로 이동시킵니다.

 

위와 같이 해당 동영상을 타임트랙으로 이동시키니 위와 같이 중앙에 해당 동영상을 볼수 있는 미리보기가 가능해 졌습니다.

 

타임트랙에서 마우스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막대가 생기는데 이 막대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막대가 있는 위치의 동영상을 볼수 있으며 이를 기준으로 동영상 편집을 진행하면 됩니다.

 

재생 버튼을 클릭하니 위와 같이 동영상이 플레이고 오른쪽에 보면 소리도 재생되고 있다는 표시를 볼수 있습니다.

 

타임트랙에서 영상 자르기 하고자 하는 위치에 막대를 위치하고 단축키 s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이 막대를 기준으로 동영상이 좌우로 나워지게 됩니다.'

 

동영상 자르기 되면 위와 같이 동영을 띄울수 있으며 동영상과 동영상 사이에 다른 동영상을 넣는든가 하는 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 자르기 한후 영상이 필요없다면 del 키를 눌러 삭제를 하면 됩니다.

 

이제 남은 동영상 저장 해야 하는데 베가스에서 동영상 저장 있어서 가장 중요한점은 해당 동영상 위에 노란색 삼각형이 있는데 이 노란색 아이콘을 늘려서 동영상과 같은 사이즈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 영역에 들어오지 않은 동영상은 저장되지 않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파일 그리고 렌더링 에즈 선택합니다.

 

이제 동영상 저장 방법인 렌더링 에즈에 들어왔습니다. 

여러가지 동영상 형식이 있는데 여기서 mp4 동영상 형식을 선택 보겠습니다

 

이제 상세 설정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이중 자신에 맞는 동영상 설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필자는 HD 720 을 선택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동영상 설정창이 나오게 됩니다.

딱 보고 복잡하다 이렇게 느낄수 있는게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며 필자가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프레임 사이즈 이것은 동영상 사이즈를 말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사이즈를 선택하면 됩니다.

중요한 점은 원본 동영상과 같은 사이즈로 선택을 하는것이 좋으며 동영상 사이즈를 변경하는것은 별로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프레임은 초당 몇장의 사진을 보여질것인가 이뜻입니다.

보통 초당 24장이면 충분한데 선명한 화질을 위해 더 높은 프레임 수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번 비트레이트 부분입니다.

동영상 화질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며 average 뜻은 평균을 이야기 합니다.

평균 비트레이트 값은 PC용 동영상일 경우 1000이면 괜찮은 화질 2000정도면 고화질이라 보면 됩니다.

그런데 소니 베가스 같은 경우는 단위가 kbps 아니고 bps 이므로 2000000을 입력합니다.

 

평균 비트레이트 값은 2000000 입력하고 맥심비트레이트가 있는데 이것은 화면에서 빠르게 움직인든가 하는 순간적으로 높은 비트레이트 수치를 필요로 할때 값입니다.

맥심 비트레이트는 2000 보다 조금 높은 3000을 입력합니다.

단위가 다르니 3000000을 입력합니다.

 

위와 같이 맥심 비트레이트에 3000000을 입력했고 보면 투패스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두번 인코딩을 한다는뜼입니다.

고화질 인코딩을 할경우에  필요한 기능이 고화질로 할것이 아니면 굳이 사용할필요는 없습니다.

 

 이제 동영상 저장 위치를 지정하고 하단에 렌더링 버튼을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동영상 자르기 부분만 렌더링 하고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소니 베가스 기능을 잘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동영상 저장 방법도 매우 중요합니다.

동영상 결과물이 어떻게 나오는가는 이 동영상 저장 방법에 따라 다르게 나오며 동영상 저장 방법은 매우 중요하니 나중에 이부분은 따로 강좌를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소니 베가스 영상자르기 방법과 동영상 저장 방법 그리고 렌더링 설정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될만한 정보라 생각하니 자주 들려주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