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업그레이드 후 윈도우 사용이 어떠신가요?
윈도우7 보다 높아진 용량에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후회하고 있지 않으신지 모르겠습니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이후에 윈도우7 사용때 보다 버벅인다 라고 생각이 들거나 속도향상 필요하다 생각이 들었거나 윈도우10 부팅속도 빠르게 설정을 하고 싶다 생각이 들었다면 필자가 알려드리는 방법을 따라해 보시면 부팅시간 줄이기 가능해 질것입니다.

이번 이시간에는 윈도우10 빠르게 설정 하는 방법 그리고 디스크 정리 방법 그리고 디스크 조각모음 이라고 불리웠지만 이제는 디스크 최적화 방법 그리고 CCleaner 사용하여 레지스트리 정리 등등을 해보고 부팅속도 향상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키 + R키 누르면 위와 같은 실행 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에 msconfig 입력하고 확인선택


위와 같이 시스템 구성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여기서 상단 탭에 부팅 선택하면 위와 같은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고급옵션 옵션 선택합니다.


프로세서 수 앞에 체크박스 있는데 체크합니다.


이와 같이 프로세서 수 선택할수 있는데 필자는 쿼드코어 사용하기 때문에 4개 나오고 이보다 좋은 사양 사용하고 있다면 8개 나오면 더 높은 8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적용선택 부팅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시작프로그램으로 갑니다.

예전 윈도우7에서는 여기서 바로 시작프로그램 설정 할수 있는데 윈도우10 에서는 작업관리자로 넘어가게 됩니다.

작업 관리자 열기 선택


작업관리자 실행되면서 시작프로그램으로 바로 넘어오게 됩니다.

여기서 사용하지 않거나 윈도우10 시작 될때 실행되지 않아도 되는 프로그램을 사용 안함 선택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시작프로그램에 필요하지 않은 프로그램 선택후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고 사용안함 선택합니다.


이번엔 디스크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드라이브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고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위와 같이 디스크 정리 선택합니다.


시간이 조금 지나면 위와 같이 C드라이브 디스크 정리 통해 얼마만큼 용량 확보 할수 있는지 알려주게 됩니다.

디스크 정리 한지 얼마 되지 않아 실행하면 확보할수 있는 용량은 매우 적게 계산되어 나옵니다.

그리고 하단에 확인 선택


그러면 디스크 정리 시작하고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여 용량을 확보하게 됩니다.


이번엔 윈도우7 때는 조각모음 이라 불리웠지만 윈도우10 넘어오면서 디스크 최적화 라는 명칭으로 변경된 드라이브 최적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드라이브 속성에서 도구 선택후 최적화 선택합니다


C드라이브 선택후 하단에 분석 선택합니다.

분석 버튼 클릭하지 않고 바로 최적화 선택후 조각모음 해도 되지만 사용기간 대비 얼마나 디스크 조각이 났는지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디스크 조각모음 하는 이유는 파일을 저장하고 지우고 하다보면 파일 사이에 틈이 계속해서 발생을 하게 됩니다.

틈이 계속해서 쌓이다 보면 디스크 사용을 효율적으로 할수 없기 때문에 이틈을 없애주는 역확을 하는게 바로 디스크 조각모음입니다.


3% 조각남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최적화 선택합니다.


디스크 조각모음 진행중입니다.

시간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데 필자는 2분정도 소요된것 같습니다.


디스크 조각모음 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번엔 레지스트리 정리 할것인데 컴퓨터를 사용하가 보면 파일을 삭제를 해도 레지스트리 라는 파일은 남게 됩니다.

그래서 간간히 레지스트리 삭제 해주는것이 좋은데 어떤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레지스트리 정리 하는것이 좋은가 고민을 할다면 필자와 같이 여러가지 브라우저 사용하는분이라면 CCleaner 사용해 보길 추천합니다.

필자는 파이어폭스 익스플로러 엣지 등의 브라우저 사용을 하는데 이런 경우는 CCleaner 사용해 보면 괜찮고 만약 익스플로러 하나만 사용한다면 굳이 CCleaner 사용하기 보다는 다른 일반적은 레지스트리 정리 프로그램 사용하면 됩니다.


CCleaner 다운로드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0044


위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아 CCleaner 실행을 시키면 위와 같은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여기에 analyze 버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정리 가능한 파일이 나오고 오른쪽에 런클리너 선택하면 정리를 시작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윈도우10 부팅속도 빠르게 설정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부팅속도 향상 뿐만이 아니라 컴퓨터 속도향상 방법도 추가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을거라 생각하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