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보면 파티션 나누기 하지 않고 그냥 하나의 드라이브에 윈도우7 동영상 문서파일 각종기타 잡파일을 하나의 드라이브에서 사용을 하는경우를 종종 볼수 있는데 이런식으로 파티션 나누기 하지 않고 사용을 하면 속도가 느려지는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면서 왜 이렇게 느리지 사양이 문제인가? 이런말을 하는경우를 볼수 있는데 사양이 문제일수도 있겠지만 일단은 파티션 분할 하여 윈도우7 만이 C드라이브 할당 하여 윈도우7 속도 빠르게 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이렇게 윈도우7 속도와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윈도우7 파티션 분할 방법에 대해 알아볼것이며 다음시간에는 반대로 윈도우7 파티션 합치기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알아야 할점은 윈도우7 C드라이브 파티션 분할 방법과 E 또는 D드라이브 나누기 방법은 다르며 2가지 파티션 나누기 방법을 각각 알아보아겠습니다.


C드라이브 파티션 분할 그리고 E 또는 D드라이브 나누기 방법 중에 먼저 알아볼것은

E 또는 D드라이브 나누기 방법입니다.


일단은 현재 자신의 컴퓨터에 하드디스크 꽂혀 있는 상태에서 컴퓨터에서 오른쪽 마우스 선택하고 관리 선택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디스크 관리 선택을 하면 위와 같은 모습을 볼수 있으며 보면 컴퓨터에 장착한 하드디스크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할당되지 않음 이렇게 표시가 되었습니다.


해당 디스크 선택 하고 오른쪽 마우스 누른뒤 새 단순 볼륨 선택합니다.


위와 같은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시작을 하게 되는데 필자는 아직도 왜 마법사 라고 부르는지 모르겠습니다.

암튼 다음을 눌러 마법을 부려 보겠습니다.


볼륨 크기를 최대치로 입력이 되었습니다.

바로 다음 선택


그리고 디스크 드라이브 선택을 할수 잇는데 원하는 드라이브 선택하거나 아니면 그냥 두면 알아서 순서대로 드라이브 문자 할당 합니다.


당연히 포맷을 해야 합니다.

다음 선택


위와 같이 아까는 할당 되지 않음 이라고 문구가 되어 잇었는데 이제는 정상 주파티션 이렇게 표시 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제 윈도우7 파티션 나누기 해보겠습니다.


오른쪽 마우스 선택하고 볼류 축소 선택


위와 같이 파티션 분할 용량 정하게 됩니다.

하드디스크 전체 용량이 500메가 이니 300메가 정도 파티션 분할 하겠습니다.

하단에 축소 선택


위와 같이 300메가 파티션 분할 된것을 알수 잇습니다.

하지만 아까와 마찬가지로 아직은 할당 되지 않음 이렇게 되어 잇습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오른쪽 마우스 선택하여 새 단순 볼륨 선택합니다.


이번엔도 마법사 소환 합니다.

또한 아까 진행 했던 내용이니 생략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정상 주 파티션 이렇게 된것을 알수 잇고 이제 잘 사용하면 됩니다.



자 이제 윈도우7 C드라이브 파티션 분할 방법을 알아보아야 하는데 일단 쉽지 않고 몇개의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왜냐면 C드라이브 같은 경우는 윈도우7 설치 되어 있기 때문에 파티션 나누기 할려면 C드라이브 포맷 하고 그다음에 파티션 나누기 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7 포맷 후 파티션 분할 가능합니다.


일단은 윈도우7 부팅 usb 만들기 해야 하는데 윈도우7 iso 파일을 구해서 usb 안에 넣어야 합니다.

그런데 그냥 복사해서 usb 안에 넣는것이 아니고  USB/DVD Tool 또는 Rufus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윈도우7 부팅 usb 만들기
http://tanos.tistory.com/168


위 링크를 통해 윈도우7 부팅 usb 만들기 성공 했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합니다.

다음 단계를 부팅 순서 바꾸기 입니다.

컴퓨터가 켜지면서 설정 되어 있는 부팅순서 인식을 하여 부팅순서 1번에 하드디스크 설정 되어 있다면 바로 usb 거치지 않고 하드디스크 안에 윈도우7 인식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1번 부팅순서 usb 설정 해야 합니다.

그러면 컴퓨터가 부팅이 되면서 usb 안에 윈도우7 iso 파일을 인식 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윈도우7 부팅순서 변경 방법

http://tanos.tistory.com/170

자 윈도우7 부팅순서 변경 까지 되었다면 이제 윈도우7 C드라이브 포맷 후 파티션 나누기 해보겠습니다.


위 화면은 usb 안에 윈도우7 iso 파일을 인식하고 윈도우7 C드라이브 포맷 및 설치 가능한 화면 입니다.

여기서 드라이브 선택을 하고 삭제 선택을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할당 되지 않은 공간 이렇게 표시 되었고 여기서 하단에 새로 만들기 선택


새로 만들기 선택을 하면 위와 같이 C드라이브 파티션 나누기 용량 설정 할수 잇습니다.

상단에 보면 하드디스크 용량은 500기가 인것을 알수 있고 C드라이브 파티션 용량은 50기가 입력을 합니다.

그리고 적용 선택


위와 같이 C드라이브 파티션 용량 50기가 설정 된것을 알수 잇고 그리고 D드라이브에 나머지 용량 할당 되었습니다.

여기서 하단에 다음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C드라이브에 윈도우7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다리면 위와 같이 윈도우7 설치 완료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D드라이브 혹은 E드라이브 파티션 나누기 방법은 그나마 간단한데 C드라이브 파티션 분할 방법은 정말 어려웠습니다.

필자도 처음에 익힐 때는 정말 고생을 많이 했지만 한번 익히면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으니 마부작침 하는 마음으로 꼭 성공에 이르기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