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포토샵 배경 지우기 할때 사용하는 방법은 빠른 선택툴 아니면 매직봉 이 두가지 툴을 보통 많이 사용하여 이것으로 선택이 되기 어려운 상황에서 펜툴을 사용하여 세밀하게 선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툴 말고 배경지우기 할때 사용하는 툴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퀵마스크 입니다.
이번시간에는 퀵마스크 사용법 알아볼것인데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며 초보중에 초보자들이 사용하는툴이니 포토샵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빠른선택툴 그리고 퀵마스크 두개의툴을 사용해보고 비교해 보도록 할것이며 필자는 주로 빠른선택툴이나 아니면 마술봉 사용을 하는데 왜 그런지 알아보겠습니다.


포토샵 cs6 실행 시키고 왼쪽 툴 하단에 퀵마스크 아이콘 볼수 있습니다.

현재는 위와 같은 퀵마스크 아이콘 모양이며 한번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모습으로 퀵마스크 아이콘 변경 되는것을 알수 잇으며 이제 퀵마스크 모드 변경 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진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빨간색으로 칠해지게 되는데 현재 빨간색을 선택을 한것이 아니면 퀵마스크 모드 적용 되었기 때문에 위와 같이 빨간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위와같이 원하는 영역을 점차 색을 칠해 가게 되는데 일일히 색을 칠해야 합니다.

보통 빠른선택툴 혹은 매직봉 같은 경우는 선택을 하면 자동으로 알아서 영역을 선택을 하는데 퀵마스크 기능은 그런것 없고 일일히 선택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원하는 영역을 위와 같이 칠을 하고 왼쪽하단에 퀵마스크 다시 선택하여 퀵마스크 해제를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색을 칠한 부분 이외에 영역 배경 부분이 선택이 된것을 알수 있고 이상태에서 델키 누르면 배경지우기 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런데 손으로 일일히 선택을 한것이다보니 위와 같이 제대로 선택이 되지 않고 세밀한 선택은 안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델키 눌러 배경 지우기 했는데 역시나 마음에 들지 않게 배경 없애기 되었습니다.

사지만 퀵마스크 사용법 같은 경우는 매우 간단했습니다.

매직봉과 같이 특성이나 개념에 대해 알 필요가 없고 어디를 어떻게 선택을 하면 어떻게 되고 수치는 어느정도 주어야 하는지 알필요가 없이 그냥 일일히 색을 칠하면 되기에 어렵지 않게 할수 었었고 포토샵 초보자들에게는 사용해 볼만합니다.


필자는 예전부터 퀵마스크 기능을 사용해 본적이 없으며 보통은 매직봉을 자주 사용 했는데 이번에는 빠른선택툴 혹은 매직봉 시용하여 배경 지우기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배경에서 빨간 원 부분정도 선택을 하면 위와 같이 선택이 됩니다.


그리고 추가로 다른곳도 선택을 하면 됩니다.

색을 칠할때 세밀하게 하지만 빠른 선택툴 사용하여 그렇게 할필요도 없으며 위와 같이 더 빠르고 세밀하게 선택이 됩니다.


그리고 델키 눌러 배경지우기 된것을 확인할수 잇으며 아까 퀵마스크 기능을 사용했을때 보다 더 깔끔하게 배경 없애기 된것을 알수 잇고 작업시간도 단축했습니다.

여기까지 포토샵 퀵마스크 사용법 기능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퀵마스크 기능 말고 다른 툴을 선택하여 배경지우기 하는 방법도 알아보고 비교도 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을거라 생각하며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