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베가스 avi 렌더링 방법을 알려드린바가 있는데 그때에 이어 이번에는 mp4 렌더링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베가스 프로그램은 동영상 편집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해당 동영상 편집이 끝나고 나면 당연히 동영상 저장을 해야 하니 동영상 저장 기능에도 많은 신경을 쓴것을 렌더링 하다 보면 느낄수 있는데 특히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여러가지 저장 방식을 제공하고 있는것에 여러모로 신경을 쓰고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베가스 mp4 렌더링 방법을 알아볼것이며 어떤식으로 동영상 인코딩 값과 수치를 정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비트레이트 값을 어떤식으로 정해야 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필자는 베가스 13 버전을 사용중입니다.

베가스 실행 시키고 해당 동영상을 불러들인후 위와 같이 하단에 타임트랙으로 동영상을 드래그 하여 넣어줍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동영상 위부분을 더블 클릭하면 노란색 삼각형이 생기면서 동영상 렌더링 될 부분만 선택을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 상단 메뉴에서 파일 그리고 렌더링 에즈 선택합니다.


이번 베가스 강좌 시간에는 mp4 렌더링 방법을 배우고 있으니 mp4 동영상 형식을 선택합니다.


mp4 선택을 하면 위와 같이 추가적인 선택사항을 볼수 있는데 여기서 1080p 선택하겠습니다.

이게 별로 중요한게 아니고 나중에 변경할수 있으니 세심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현재 동영상 사이즈가 1080으로 선택이 되어 있는데 변경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본 동영상의 사이즈와 같은 사이즈로 변경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원본 동영상 사이즈 확인방법은 간단합니다.

해당 동영상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원본 동영상 사이즈는 1920 * 1080 이며 비트레이트는 1032이고 프레임은 24장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아까 확인 한것과 같이 동영상 사이즈는 1920*1080 선택합니다.


아까 확인 했듯이 프레임은 24장 선택합니다.


아까 확인 했듯이 비트레이트는 1000정도 입력을 합니다.

그런데 단위가 있습니다.

보통 단위가 kbps 인데 보면 bps로 표시가 되어 있으니 뒤에 000개 붙여주면 됩니다.

그래서 1.000.000 정도 입력을 하면 됩니다.


맥심 비트레이트 값은 동영상 속에서 갑자기 빠르게 움직이거나 하는 상황에서 순간적으로 많은 비트레이트 필요로 할때 주어지는 값입니다.

2배 정도 입력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하단에 프로젝트 선택하고 비디오 퀼리티에서 베스트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동영상 저장 위치와 이름을 정하고 하단에 렌더링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베가스 mp4 렌더링 시작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영상 저장 할때 렌더링이라는 단어보다는 인코딩 혹은 변환 이런 단어를 많이 사용하는데 유독 베가스에서는 렌더링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렌더링 뜻 알아보면 사실감을 부여 하다 혹은 살을 붙이다는 뜻으로 형체를 이루어내다 라는 뜻으로 해석을 할수 있는데 베가스는 동영상 저장 하는것을 살감을 붙여 물체를 만들어낸다고 이야기를 하고 싶은거 같습니다.


여기까지 베가스 mp4 렌더링 방법을 알아보았으며 저장 방법 마지막으로 wmv 저장방법을 다음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