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영상 편집 하는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잇지만 기본적으로 동영상 인코딩 기능도 매우 세밀하게 조정할수 잇도록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프리미어 mp4 동영상 저장 방법 2편으로 이전시간에 이어서 mp4 동영상 저장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볼것이며 이중에서 이번시간에는 비트레이트 설정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내용 포스팅을 꼭 참고 하시 바라며 원본 동영상 비트레이트 값을 어떻게 알아내는지 나와 있습니다

참고로 필자는 프리미어 프로 CC 버전을 사용하고 잇습니다.

현재 동영상 사이즈 1280*720 이렇게 설정이 되어 잇는데 처음에 들어간 동영상 사이즈를 기본으로 설정 하게 됩니다.

그리고 동영상 사이즈 변경하지 않는것이 좋은데 만약 변경을 하고자 한다면 클릭한후에 변경을 하면 됩니다.


그러면 동영상 사이즈 변경을 할때 가로 세로 비율 맞춰가며 동영상 사이즈 변경 해야 하는데 이런 경우 옆에 공란 클릭하면 무한대 마크 나옵니다.

이상태에서 영상 사이즈 변경 하면 비율을 맞추면서 사이즈 변경 됩니다.


프레임은 초당 사진의 갯수를 의미 하며 원본 동영상 프레임이 23 이었습니다.

그런데 원래 원본 동영상 프레임은 23.976이 맞습니다.


그리고 ntsc pal 두개가 있는데 이중에 ntsc 선택을 하면 됩니다.

이것은 규격 같은 것인데 나라마다 사용하는 규격이 다르고 미국 한국 아시아 국가들은 대부분이 ntsc 사용하며 유럽국가들이 pal 사용하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러니 ntsc 선택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비트레이트 관려 부분인데 일단 cbr, vbr 1패스, vbr 2패스 이렇게 3가지 종류의 비트 전송률 인코딩 타입이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비트레이트 라는것을 알아야 하는데 비트레이트 라는것은 동영상 화질을 의미 하고 이것을 숫자로 표시 하게 됩니다.

이전시간에 원본 동영상 비트레이트 값을 알아보앗는데 1200이었습니다.

이보다 낮게주면 화질이 떨어지면서 용량은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비트레이트 값을 높게 준다고 화질이 좋아지지 않습니다.


cbr 이것은 비트레이트 값을 전체적으로 일정하게 주는것을 말합니다.

모표 비트 전송률 여기가 현재 메가 단위이니 1.2 입력을 하면 원본과 같은 비트레이트 값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vbr 1패스 이중에 vbr 이라는것은 순간순간 비트레이트 값을 다르게 주는것을 말하는데 순간적으로 빠른 화면이나 비트레이트 값을 많이 필요로 할때 해당 순간에 많은 비트레이트 주는것을 vbr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1pass 는 한번 인코딩 한다 이런말입니다.


목표 비트는 아까와 같이 1.2 입력합니다.

그리고 최대 비트에는 두배정도 입력을 해서 3 입력 했습니다.


vbr 2패스 이것은 vbr 1패스와 다같은데 인코딩만 2번 해서 화질을 조금더 좋아지게 한다 이런것입니다.

정말 중요하고 어디에 제출하거나 해야 하는 파일은 이런식으로 vbr 2패스 사용하는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최대 렌더링 품질 사용 체크 하고 하단에 내보내기 선택


그러면 위와 같이 동영상 인코딩 시작하게 됩니다.

아까 마지막에 vbr 2패스 선택을 한 상태라 위와 같이 1/2패스 이렇게 나오는것을 알수 있고 인코딩 시간이 오래 걸릴것이라는것을 벌써 알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프리미어 mp4 동영상 저장 방법 알아보앗으며 비트레이트 값 정하는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