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에 포토샵 1.0 나오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기능 개발과 개선 그리고 제거 신기술 추가 등등 수많은 변화를 겪어오면서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 같은 경우는 경쟁을 하면서 발전을 하는데 포토샵 같은 경우는 너무 독보적인 존재이고 이미 너무 발전을 해버린 상태라 경쟁할만 프로그램이 있을수가 없으며 경쟁을 하면서 반전을 하려면 진작에 시작을 했어야 했는데 지금은 너무 발전해 버렸고 수많은 기능을 갖추고 있는 포토샵 경쟁한다는것은 백전백패 라고 보여집니다.

이번시간에는 포토샵 클리핑 마스크 기능에 대해 알아볼것인데 포토샵 클리핑 마스크 만들기 해서 글자 안에 배경이나 사진이 들어가게 하는 기능을 알아볼것이며 포토샵 클리핑 마스크 기능을 익히고 나면 자주 사용할만한 좋은 기능이니 꼭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필자는 포토샵 cs6 사용중입니다.

일단 배경사진을 하나 임포트 시킵니다.


여기에 왼쪽 아래 글자툴 선택하고 글자 삽입 합니다.


일단 글자 크기 키워야 하며 글자 폰트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글자 폰트도 변경합니다.

글자 선택을 하면 위와 같이 상단 메뉴에서 폰트 그리고 글자 크기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후 레이어 창에서 글자 그리고 배경 사진을 위치 변경합니다.


위와 같이 글자 그리고 배경사진 두개가 위치가 변경되어 글자가 배경 뒤로 가면서 글자는 보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배경사진 레이어와 글자 레이어 사이에 마우스 가져가서 alt를 누르고 있으며 클리핑 마스크 아이콘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마우스 클릭을 하면 됩니다.


레이어창을 보면 위와 같이 배경이 글자로 들어갔다라는 표시를 볼수 있고 화면을 보아도 글자 안에 배경이 들어간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기능이 포토샵 클리핑 마스크 clipping mask 기능입니다.


이 clipping mask 기능은 모르때는 사용하지 않는데 한번 익히고 나면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니 꼭 한번 사용해 보기를 추천합니다.


꼭 글자가 아니어도 되며 포토샵 클리핑 마스크 기능을 익히고 나면 변형하여 사용을 하게 되는데 이번엔 응용편입니다.

원을 두개 만들어보겠습니다.


그리고 두개의 원을 하나로 합쳐야 하니 해당 레이어 두개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한뒤 merge layers 선택합니다.


그리고 배경사진과 레이어 순서를 바꿔줍니다.


아까와 같이 원과 배경사진 사이에 마우스 가져가고 알트키를 누르면  클리핑 마스크 아이콘이 생길때 클릭을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배경사진이 원으로 들어간것을 확인할수 있으며 이기능이 바로  클리핑 마스크 기능입니다.

여기까지 포토샵 클리핑 마스크 만들기 대해 알아보았으며 별기능 아니네 이렇게 생각할수 있지만 한번 익혀보면 매우 유용한 기능이고 자주 사용하게 된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을거라 생각하며 다음에 다시 포토샵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