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한창 진행중이며 마이크로소프트 말하기를 한시적으로 무료로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진행하고 있다고 말을 하지만 필자가 봤을때는 계속 무료로 진행할것이라 생각을 하고 있으며 실제로 무료라고 보기도 애매한것이 윈도우10 정품 사용자이든 비정품 사용자이든 전부 무료로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해주겟다 말을 했습니다.

하지만 비정품 구매자가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한 경우에는 정품 시리얼 넘버를 구매하도록 계속 유도를 하게 되니 이점 유의 바랍니다.

이번시간에는 윈도우10 다운그레이드 방법을 알아볼것인데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이후 생각보다 윈도우10 마음에 들지 않거나 불편해서 정 안되겠다 판단이 되어서 다시 윈도우7로 돌아가기 원하는 분들에게는 윈도우10 다운그레이드 해야 할것인데 어떤 방법으로 윈도우10 다운그레이드 할것인가 고민이 될것이며 간단하게 설정에서 윈도우10 다운그레이드 할수 있으며 만약 window.old 삭제 했다면 다시 윈도우7 돌아가는 것은 어렵다 볼수 있습니다.

window.old 삭제 해서 다시 윈도우7 돌아갈수 없다면 아래 링크에서 윈도우7 usb 설치 참고 하시면 됩니다.

윈도우7 usb 설치
http://tanos.tistory.com/92


윈도우10 시작 버튼이 새로 생긴것을 알고 있을겁니다.

시작에서 설정 선택합니다.


업데이트 및 복구 선택


업데이트 및 복구 에서 복구 선택하면 위와 같은 모습을 볼수 있으며 위와 같이 윈도우7으로 돌아가기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윈도우7으로 돌아가기 있는 경우에는 시작 버튼 선택하고 윈도우7 다운그레이드 하면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윈도우7으로 돌아가기 없는 경우인데 윈도우7으로 돌아가기 없는 경우가 있는 windows.old 삭제한 경우인데 windows.old 란것은 이전에 설치 되었던 윈도우7 혹은 윈도우8 이야기 합니다.


windows.old 삭제 했는지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작 버튼 선택하고 설정에 들어가서 저장소 선택 하면 위와 같이 C드라이브 선택할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임시파일 볼수 있는데 하단으로 내리면 위와 같이 이전 버전의 윈도우 라고 나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 버전 삭제 버튼이 있는데 이버튼을 클릭하면 windows.old 삭제 되는것이며 위 용량을 보면 20키로 바이트 인것을 보아 현재 windows.old 삭제 되었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windows.old 삭제 된 상황에서 다시 복구 화면으로 돌아가면 윈도우7으로 돌아가기 버튼이 없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windows.old 삭제 된경우는 윈도우10 다운그레이드 불가하며 그냥 윈도우10 사용하든가 아니면 윈도우 포맷 하고 새로 윈도우7 설치 하는 방법 박에는 없습니다.


양자택일 하는 상황에서 윈도우10 그냥 사용하기 보다는 윈도우7 설치 선택 했다면 필자가 이전에 윈도우7 usb 설치 방법 포스팅 한적이 있으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됩니다.


윈도우7 usb 설치
http://tanos.tistory.com/92


위 링크에서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지만 간략하게 윈도우7 usb 설치 방법 설명을 하자면


Windows 7 USB/DVD Download Tool 프로그램 설치하면 윈도우7 iso 파일을 usb 넣을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7 iso 파일을 usb 넣어주면 되고 이제 컴퓨터가 usb 인식을 하게 해야 되는데 부팅순서 변경을 해야 합니다.

컴퓨터가 켜질때 델키를 누르면 바이오스 접속 할수 있습니다.


바이오스 모습은 메인보드 회사마다 다른데 위 바이오스 모습은 아수스 메인보드 바이오스 모습입니다.

여기서 부팅순서 1번에 usb 선택을 합니다.


그리고 usb 넣었던 윈도우7 iso 파일을 인식하게 되고 64비트인지 32 비트인지 선택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파티션 나누기 해도 되고 안해도 되지만 왠만하면 파티션 나누기 해서 사용하는것이 쾌적하게 윈도우 사용할수 있습니다.


모든 과정이 지나면 위와 같이 윈도우7 설치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여기서 부터는 기다리면 알아서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윈도우7 설치가 결코 쉬운일은 아니지만 windows.old 삭제 했다면 윈도우10 다운그레이드 불가 할것이고 어쩔수 없이 윈도우7 설치 선택할 박에 없었을거라 생각하면 윈도우7 설치하려고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