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는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그램과 양대산맥으로 높은 인기를 구가 하고 있지만 어도비를 따라한 부분이 있습니다.

어도비 프로그램 따라서 만든것이 영상 밝기 색감 조절 관련 부분에는 많은 부분 새로운것을 만들기 보다는 채도 농도 색갈 변경 인터페이스 이런 부분이 많이 닮아 있으며 이외에도 독자적으로 색 보정 기능을 만든것이 있는데 이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베가스 영상 밝기 조정 방법 그리고 밝기 뿐만이 아니라 채도 농도 전체적인 색감 조정 하는 옵션 사용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자는 베가스 13 버전을 사용하고 있으며 베가스 실행을 시키고 일단 동영상 하나 불러 들인뒤 중앙에 비디오 fx 선택하면 위와 같은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디오 fx 에서 레벨 선택합니다.


비디오 fx 에서 디폴트 선택하여 드래그로 동영상에 넣어 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영상 레벨 옵션을 볼수 있습니다.

여기 input ouput 이라는 옵션이 있는것을 알수 있는데 어도비 포토샵 한번 실행 시켜 보겠습니다.


위 화면은 포토샵 레벨 옵션입니다.

여기 보면 input ouput 옵션이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포토샵 레벨에서는 밝기 조정 가능하고 색감은 조정이 되지 않습니다.


자 베가스 레벨 인풋 값을 늘리면 위와 같이 동영상 밝기 어두워 지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풋 엔드 값을 내리면 위와 같이 동영상 밝기 높아지는것을 알수 잇습니다.


그리고 아웃풋 스타트 값을 올리면 위와 같이 동영상 밝기 높아지는것을 알수 잇는데 아까 인풋에서 밝기가 높아지는것과는 다릅니다.

아까는 흰색 부분을 잡아서 밝아지게 했고 이번에는 밝고 어두운것 상관없이 전체를 밝아지게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curves 선택하고 동영상으로 드래그 하여 넣어 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curve 창이 나오는것을 알수 잇는데 여기서 포토샵을 한번 보겠습니다.


위 화면은 어도비 포토샵 curves 옵션 입니다.

베가스 curves 너무 많이 닮아 있다느것을 알수 잇으며 베가스에서는 인터페이스 뿐만이 아니라 개념이나 사용법도 같습니다.

자 대각선으로 선이 있는데 이 선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점이 생기고 점을 드래그 하면 선이 휘는것을 알수 잇습니다.


베가스 또한 점이 생기고 점을 당기면 선이 휘고 해당 동영상 밝기 높아집니다.

포토샵 curves 에서 인터페이스 개념 사용법 까지 같습니다.


이번에는 color balance 선택을 하고 디폴트 선택을 하여 드래그로 동영상에 넣어 줍니다.


 위화면은 베가스 color balance 실행된 모습이며 여기서 또 포토샵 color balance 실행 시켜 봅니다.


위 화면은 포토샵 color balance 실행 시킨 모습입니다.

베가스 color balance 기능과 100% 닮았다고 해도 아무말도 못할 정도 입니다.


사용법 또한 같습니다.

레드 옵션에서 바를 드래그 하여 수치를 높히면 동영상이 전체적으로 붉은색이 높아지고


그린 값을 높히면 동영상에서 그린색감이 높아집니다.

아래 블루는 당연히 블루 색감이 높아 집니다.

포토샵 color balance 기능과 인터페이스 개념 기능 사용법이 같습니다.


필자는 지금까지 베가스 사용하면 어도비와는 다른 길을 가고 있다고 생각을 했는데 베가스 밝기 그리고 색감 부분에서는 너무 많은 부분을 포토샵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마지막으로 color corrector 기능을 알아볼것인데 베가스에서 포토샵의 그것을 따라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만든 색감 조절 기능입니다.

color corrector 선택을 하고 드래그 하여 동영상에 넣어 줍니다.


베가스 color corrector 실행을 시키면 위와 같은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인터페이스는 포토샵에서 본적이 없으며 베가스 독자적으로 색감을 조정 하기 위해 만든 옵션입니다.

그런데 포토샵에서 익숙한 저에게는 어떤 개념이고 기능이 단번에 이해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베가스 color corrector 효과 같은 경우는 덧칠을 한다 이런 개념으로 생각을 하면 됩니다.

무지개색 원판 위에 색을 선택을 하는데 일단 블루 색상 선택을 하면 동영상에 블루 색감이 높아 집니다.


그리고 두번째 mid 에서 초록색을 선택을 하면 파란색이 들어간 상태에서 초록색이 섞이게 됩니다.

색이 바뀌는것이 아니고 덧칠을 하듯이 섞이게 됩니다.

베가스 color corrector 옵션에서는 이런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베가스 영상 밝기 그리고 동영상 채도 농도 색감 조정 방법등을 알아보았으며 독자적으로 베가스에서 만든 기능도 있지만 대부분이 포토샵을 따라서 만든것이 많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