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인코딩 할때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든 상관없지만 고화질 인코딩 할때는 어떤프로그램으로 인코딩 할지 고민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꼭 다음팟인코더 고화질 인코딩 좋다고 볼수는 없지만 그래도 고화질 인코딩 해도 괜찮은 화질은 뽑아 주니 다른 인코딩 프로그램 카카오인코더 혹은 바닥 인코더 보다는 좋다고 볼수 잇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다음팟인코더 고화질 인코더 방법을 알아볼것이며 지금까지 필자가 알려줬던 인코딩 방법과는 많이 다를것이니 이점 유의 바랍니다.


다음팟인코더 실행 하고 동영상 하나 불러 들이는데 여기서 하나 알아야 할것이 있습니다.

이미 변환 작업 거치고 난 동영상은 다시 고화질 인코딩 할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일반적으로 볼수 잇는 예능 동영상 같은 경우가 고화질 인코딩 한다고 해서 더 화질이 좋아지지 않습니다.


다음팟인코더 고화질 인코딩 방법은 촬영 동영상 원본 파일에서 시작을 하는것입니다.

위 동영상 파일은 동영상 촬영 원본 파일이며 비디오 정보를 확인 하는데 비트레이트 정보를 알수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 어떤 방식으로는 비트레이트 값을 알아야 하는데 필자는 카카오 인코더를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카카오인코더 보면 상세정보 있습니다.

상세 정보 선택하면 위와 같이 해당 동여상 정보를 확인 할수 잇는데 이중에 비트레이트 정보를 확인 할수 잇습니다.

현재 47.9메가 인데 일반 예능 영화 동영상 비트레이트 값이 2메가 정도 하니 해당 동영상은 정말 비트레이트가 높다 볼수 잇습니다.


다시 다음팟인코더 돌아와서 환경 설정 선택합니다.


동영상 형식은 몇년전만 하더라도 고화질 인코딩 할때 mkv 사용을 햇는데 mkv 형식은 단점 많습니다

일단 너무 무겁게 돌아가기 때문에 간혹 사양이 떨어지는 컴퓨터에서는 슬로우 재생이 되는경우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고화질 인코딩 할때도 mp4를 많이 사용하여 저화질 고화질 가리지 않고 사용 할수 있고 모바일에도 사용할수 있으니 정말 잘 만든 동영상 형식이며 영상 용량이 크더라도 버벅이며 재생 되는경우고 별로 없습니다.


mp4 동영상에 있어서 h264 코덱은 핵심이라 볼수 잇는데 용량 대비 화질이 좋다고 보면 됩니다.


압축 방식은 2pass 사용합니다.

이전에는 필자가 알려줄때 모두 1pass 사용햇지만 고화질 인코딩 방법이니 만큼 2pass 사용하고 용량이 커지는것에 너무 연연하지 말아야 합니다.


비트레이트 값은 일반적인 예능 영화 같은 동영상 비트레이트 값이 2메가 정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4메가 이상 가면 고화질이라 보아도 되고 필자는 5메가 입력을 했습니다.

내용이 길어 다음내용은 다음시간에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십시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