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포토샵 그리고 지금의 포토샵이나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어떤기능일까요?
필자는 아마도 사진 잘라내기 기능이라 생각을 하며 포토샵 공부 하던 웹디자인 준비를 하던 기본적으로 익히고 알아야 하는 기능이고 기초적인 기능이 볼수 있는것이 바로 이미지 자르기 기능이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포토샵 사진 잘라내기 하기 위해 여러가지 툴을 사용하는데 사진과 이미지에 따라 어떤 툴을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볼필요가 있으며 상황에 맞는 툴을 선택하여 사진 잘라내기 하는 것이 가장 빠르게 작업을 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포토샵 잘라내기 방법을 알아볼것이며 사진 잘라내기 이후에 붙여넣기 방법도 알아보고 이렇게 되면 자연적으로 배경 없애기 된것과 같은 효과를 줄수 있으니 배경 투명하게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포토샵 강좌 라고 볼수 있습니다.


참고로 필자는 포토샵 cs6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포토샵 잘라내기 기능이라 하면 포토샵 툴중에 적당한 툴 올가미툴 선택을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사진 주변을 선택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리고 잘라내기 단축키 ctrl + x 선택을 하면 위와 같이 해당 이미지 자르기 된것을 알수 잇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컨버스 띄워 붙여넣기 단축키 ctrl + v 선택하면 위와 같이 사진 붙이기 된것을 알수 잇는데 일반적인 사진 잘라내기 방법이 이와 같지만 위와 같이 사진 자르기 한다면 제대로 사용할수 있는 이미지자 볼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진 잘라내기 방법에 따라 포토샵 사용능력이 다르다 볼수 있는데 포토샵 몇가지 툴을 사용하여 사진 잘라내기 해볼것인데 일단 처음으로 자석툴 사용해 보겠습니다.


자석툴은 어떤 이미지 주변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위와 같이 이미지 주변에 달라 붙게 됩니다.

이 기능은 아주 예전부터 포토샵에 있더 기능인데 처음에는 정말 신기 했지만 현재는 그렇게 많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자석툴 사용법 간단한데 시작점만 찍고 사진 주변을 마우스로 움직이면 알아서 자동으로 사진 주변에 달라붙게 됩니다.


위 사진을 보면 알수 잇는데 필자는 시작점만 찍었을뿐 나머지점은 알아서 생성된것입니다.


그리고 시작점에 다시 도착하면 해당 부분이 선택이 되고 사진 잘라내기 하면 위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이번에는 빠른 선택툴을 사용해서 사진 자르기 해볼것인데 빠른 선택 툴은 예전에는 없다가 생겨난 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확실히 실제로 많이 사용할수 잇는 그런 툴이라 보면 되고 단시간에 선택이 가능하기 떄문에 많이들 사용을 합니다.


빠른 선택툴 사용법은 초보자에게는 약간 어려울수 잇는데 추가와 빼기를 반복해야 합니다.

익숙해지면 편리한데 익숙해진다는것이 포토샵 공부를 해야 한다는것이라 초보자에게는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얼굴 부분을 선택을 하면 위와 같이 주변색과 구별을 하면서 얼굴 부분이 선택이 됩니다.


그리고 쉬프트키 누른 상태에서 팔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팔도 같이 선택 추가 됩니다.


반대쪽 팔도 선택을 했는데 나뭇잎 같이 선택이 되었습니다.

이때 알트키 누른 상태에서 나뭇잎 선택을 합니다.


위와 같이 나뭇잎이 선택에서 제외된것을 알수 잇습니다.

이와 같이 추가 제거를 반복을 해야 하는데 세밀하게 하지 안하도 되기 때문에 작업시간이 빠르지만 초보자에게는 약간 어렵고 자석툴 처럼 세밀하게 작업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몸부분을 선택하빈다.


그리고 잘라내기 단축키 선택하여 붙여넣기 하면 위와 같이 배경 없는 사진을 만들수 잇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매직봉 알아볼것인데 이 매직봉도 예전부터 있던 기능이고 예전이나 지금이나 많이 사용을 합니다.


마술봉 같은 경우는 선택 범위를 숫자로 기입하여 정할수 있습니다.


매직봉 값이 32 일때 위와 같이 선택이 됩니다.


매직봉 값이 50 일때 위와 같이 선택이 됩니다.

아까보다 사진 선택 범위가 넓어진것을 알수 있습니다.

범위가 너무 넓어져서 사진 바깥으로 넘어가는것을 알수 있으며 이럴땐 수치를 줄여줍니다.


매직봉 값이 40 일때 위와 같이 선택이 됩니다.

어느정도 적당하다 볼수 있으며 여기서 사진 잘라내기 기능을 사용하여 잘라내고 붙이기 기능을 사용하여 새로운 캔버스에 사진 붙여넣기 하고 사용을 하면 됩니다.

3가지 툴을 사용하여 포토샵 사진 잘라내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미지 자르기 방법은 이밖에도 더욱 많으며 그래도 자주 사용하는 툴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