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기능은 정말 많은데 1990년에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기능이 나타나고 사라지고 또한 좋은 기능은 업그레이드 되면서 이제는 다른 이미지 편집프로그램들이 넘을수 없는 넘사벽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다른 프로글매은 경쟁사의 비슷한 프로그램이 있고 경쟁을 하면서 발전을 하는데 유독 이미지편집프로그램 시장만은 어도비 포토샵 프로그램이 독보적인 위치를 잡고 있고 앞으로도 바꾸지 않을것입니다

이번시간에는 포토샵 cs6 점선 그리기 방법 알아볼것인데 그냥 포토샵 작업을 하거나 아니면 웹디자인 직업적으로 포토샵 작업을 할때 가끔 점선 테두리 필요할때가 있는데 이런 경우 어떻게 만드는지 몰라 그냥 포기 할때가 있고 필자가 예전에 그러했습니다.

이번시간에 필자가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포토샵으로 점선 그리기 방법을 익히기 되면 이제는 문제없이 점선테두리 작업을 할수 있을것이며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포토샵 cs6 버전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토샵 cs6 실행 시키고 왼쪽 브러쉬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상단 브러쉬 옆에 폴더 모양의 아이콘 생기는것을 알수 잇는데 이 폴더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브러쉬  선택하게 되는데 선택하는 브러쉬가 나중에 점선테두리 모양이 됩니다.

그러하기 때문에 전에 시간이 날때 브러쉬를 미리 추가 해놓는것이 바람직하며 점선 그리기 뿐만이 아니라 브러쉬는 많은 부분에서 사용을 합니다.


자 브러쉬 선택을 허면 위와 같이 하단에 미리 보기 볼수 있습니다.


브러쉬 사이즈 줄이니 미리보기에도 브러쉬 사이즈 줄어든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패싱 사이즈 줄입니다.

미리보기에 점선모양 나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자 이제 왼쪽 툴에서 쉐이프툴 중에 원툴 선택해 봅니다.

다른것을 선택해도 됩니다.


그리고 상단에 쉐이프 말고 패스 선택합니다.


그리고 원툴 모양을 그리게 되는데 원래는 안에 색이 채워지는 형태가 됩니다.

하지만 상단에 패스 선택을 했기 때문에 위와 같이 선만 남게 됩니다.


이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 선택하고 스트록 패스 선택


위와 같이 패스 스트록 창이 뜨는데 여기서 브러쉬 선택을 합니다.


그러면 아까 설정 했던 브러쉬 점선 모양이 원툴에 적용 된것을 알수 있고 원모양 점선테두리 된것을 알수 잇습니다.

하지만 잘보면 아직 원형 선이 남아 있습니다.


레이어창에서 패스 선택하고 델리트 패스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점선테두리 안에 패스 선도 사라진것을 알수 있습니다.


여기서 알수 잇는것을 패스선을 따라 점선 그리기 되는것을 알수 있으며 이원리 파악 했다면 응용이 가능합니다.


패스선을 그리는것 중에는 펜툴 있는데 펜툴 사용법 익히는것이 쉽지 않으면 몇번의 연마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번시간에는 그냥 간단하게 모양만 그려 보겠습니다.

왼쪽 툴에서 펜툴 선택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패스선 그려나갑니다.

팬툴 대해 간략하게 이야기 하자면 포토샵에 툴을 가지고 그리거나 만들수 없는 선을 그리는데 펜툴 사용을 하며 선을 휘거나 연결을 하여 원 혹은 변형된것 그리고 사각형 등의 각지각색의 모양을 만드는것이 가능합니다.


자 펜툴 사용하여 위와 같은 모양의 패스선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아까와 같이 오른쪽 마우스 선택하고 스트록패스 선택


그리고 브러쉬 선택합니다.


아까와 같이 패스 따라서 점선테두리 생긴것을 알수 있는데 레이어팡에서 패스 선택하고 패스 델리트 하여 안에 있는 선을 제거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자신이 원하는 모양의 점선 그리기 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번엔 포토샵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툴을 사용하여 점선 그리기 해보겠습니다.

왼쪽 툴에서 쉐이프툴 선택하고 하단에 커스톰 쉐이프툴 선택합니다.


그리고 상단에 쉐이프툴 옆에 삼각형 아이콘 선택을 하면 포토샵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그림이 있는데 이중에 말풍선 선택해 봅니다.


그리고 방법은 아까와 같습니다.

오른쪽 마우스 눌러 패스 선택하고 브러쉬 선택한후 점선테두리 적용되면 레이어창에서 패스 삭제 하면 됩니다.


자 위와 같이 말풍선 그림에 점선테두리 그리기 된것을 알수 잇습니다.

포토샵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툴을 사용하여 점선 그리기 하면 편리 하겠지만 자신이 원하는 그림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어쩔수 없이 펜툴을 사용해야 하는데 다음에 펜툴 사용법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기까지 포토샵 cs6 강좌 점선 그리기 방법 대해 알아보았으며 점선 테두리 만들기 방법이 어려워 보이니 생각보다 쉽게 할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