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시간에는 베가스 렌더링 설정 하는법 알아볼것인데 많은 동영상 형식이 있지만 이중에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동영상 형식인 mp4 동영상 형식으로 렌더링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번에는 고화질 렌더링 하는 방법을 알아볼것인데 일반적으로 mkv 라고 하는 고화질 인코딩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mp4 동영상 형식을 사용하여 고화질 렌더링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시작을 하기 이전에 알아야 하는점이 있는데 고화질 인코딩 같은 경우는 이미 인코딩을 한번 거친 동영상 파일에서는 다시 고화질 동영상 형식으로 넘어갈수 없으며 동영상 촬영 원본 파일이 있어야 한다는것을 알고 시작하겠습니다.


필자는 베가스 13 버전을 사용하고 있으며 베가스 실행을 시키고 동영상 편집이 끝나다는 가정하에 트랙 상단에 노란색 삼각형을 드래그 하여 렌더링 동영상 영역을 표시 합니다.

이 노란색 삼각형 영역안에 들어오지 않는 부분은 나중에 렌더링 되어 나오는 동영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왼쪽 상단에 파일 선택후 렌더링 as 선택합니다.

렌더링 뜻은 질감을 붙이다 혹은 현실감을 부여하다 이런뜻입니다.

베가스 프로그램에서는 렌더링과 동영상 저장 두개의 뜻을 같은 뜻으로 보아도 무방하지만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그램에도 렌더링 이라는 단어가 등장을 하지만 베가스와 다르게 동영상 저장이라는 뜻과는 전혀 다르니 렌더링 뜻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렌더링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mp4 선택을 하고 hd 1080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커스텀 마이즈 템플릿 선택

여기서 선택을 하는것을 크게 의미가 없으며 안으로 들어가서 다시 변경이 가능합니다.


커스텀 마이즈 선택을 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고 여기서 동영상 인코딩 관련 설정 하게 됩니다.

일단 동영상 사이즈 선택을 하는데 1920 * 1080 선택을 하는데 원본 동영상이 이보다 작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프레임 선택을 하는데 프레임이란 초당 사진의 갯수를 의미합니다.

24장 정도면 적당하지만 고화질 인코딩이니 30 선택을 합니다.

그런데 규격이라는것이 있으니 29.97 선택합니다.


그리고 투페스 체크를 하는데 원래 일반 화질 인코딩 할경우에는 굳이 투패스를 할 필요가 없으며 필자도 하지 않습니다.

투패스 인코딩 이란 말그대로 2번 인코딩 해서 화질이 좋지고 동영상 변환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이뜻입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비트레이트 값을 정해야 하는데 비트레이트란 동영상 화질을 수치로 입력을 해서 화질을 표현하는것이며 일반적으로 보통 화질이 1500~2000 정도 됩니다.


우리는 고화질 렌더링 방법을 알아 보아야 하니 4000을 입력을 하는데 여기서 중요한것은 동영상 원본 비트레이트 값이 4000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average 라고 되어 잇는데 이것은 동영상에 평균 비트레이트 값 이며 4000입력을 합니다.


그런데 현재 단위가 kbps 아니고 bps 이니 뒤에 000 더 붙여서 위와 같이 4.000.000 이 되도록 합니다.

이정도 비트레이트 값을 주어야 고화질이라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맥심업 비트레이트 값은 평균에서 2배 정도 입력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하단 메뉴에서 프로젝트 선택을 하고 비디오 퀄리티 베스트 선택합니다.


그리고 동영상이 저장 될 위치 그리고 동영상 파일 이름 정한후 하단에 렌더링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동영상 인코딩 진행 하는것을 알수 잇습니다.

여기까지 베가스 렌더링 설정 방법을 알아보았으며 여러가지 동영상 종류 중에 mp4 고화질 렌더링 하는법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을거라 생각하며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