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혹은 예능과 같은 방송을 볼때 방송 모서리에 조그마하게 시청자 이해를 돕기 이해 영상 겹치기 하여 영상을 첨부하는 경우를 종종 볼수 있습니다.

뉴스에서는 아예 앵커가 중요한 정보를 이야기 할때 주된 내용과 일치하는 영상이 영상 겹치기로 나오는것을 알수 있는데 자신이 동영상 편집을 할일이 생겼을때 간혹 이렇게 영상 모서리에 영상 겹치기 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이렇게 베가스 영상 겹치기 하는법 알아볼것이며 그냥 간단하게 아무 효과 없이 동영상 겹치기 하는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이렇게 하면 본영상과 첨부영상 구분이 어려워지고 이상하게 되는경우가 있으니 베가스 효과 넣어 동영상 끼리 구분 짓는 방법과 동영상 오디오 분리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필자는 베가스 13 버전을 사요하고 있으며 일단 동영상 2개 불러 들입니다.

그리고 각각 타임트랙으로 이동 시킨후 작업을 시작하겠습니다.


일단은 동영상이 2개이다 보니 오디오 또한 2개인데 영상 겹치기 하는 영상은 오디오가 필요없이 그냥 동영상만 나갈것이니 오디오 제거 해야 합니다.


일단은 동영상 오디오 분리 작업을 해야 하는데 해당 동영상 클릭후 오른쪽 마우스 누르고 그룹 그리고 클리어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동영상 오디오 분리 된것을 알수 있으며 해당 오디오 선택한 후 삭제 버튼 클릭합니다.


자 위와 같이 오디오 제거 되었고 이제 영상 겹치기 할것인데 일단 간단하게 동영상 겹치기 해보겠습니다.

아무 효과 없이 말이죠

왼쪽에 트랙 모션 아이콘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뜨고 사이즈 작게 하고 위치 이동을 하면 위와 같이 해당 동영상이 작아지고 위치 이동 하는것을 알수 잇는데 본영상 과 잘 구분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 이 방법 말고 베가스 효과를 주겠습니다.

중앙에 비디오 fx 선택합니다.

그리고 cookie cutter 선택하면 위와 같은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동영상에 몇가지 효과를 줄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올리면 효과 미리보기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중에 화이트 보더 옵션을 선택하여 동영상에 드래그 하여 넣어 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동영상에 흰색 테두리 생기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효과가 들어가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cookie cutter 옵션을 조정 할수 있습니다.


일단 동영상 테두리 모양을 동영상 비율에 맞게 조정을 해야 합니다.

rectangle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동영상 테두리가 동영상 비율에 맞게 변경 되었습니다.


그리고 영상 테두리 보더 값을 낮추면 위와 같이 두꺼웠던 테두리가 작아지는것을 알수 잇습니다.


그리고 영상 테두리 색을 약간 회색이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흰색이 너무 진하면 본영상 보다 눈에 더 띌수 있으니 가독성 부분에서 이렇게 하는게 좋습니다.


자 위와 같이 동영상 테두리 작업은 되었는데 아직 테두리 안에 동영상 사이즈 변경이 안되었습니다.

타임트랙 끝에 팬크롭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팬크롭 창이 뜨고 여기 모서리 끝을 잡아 바깥으로 드래그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흰색 테두리 안에 동영상에 맞출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동영상 위치 이동 해야 합니다.

트랙 왼쪽에 모션트랙 아이콘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중심점을 잡아 모서리 부분으로 드래그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해당 동영상 위치가 이동을 하면 자연스럽게 첨부한 영상 겹치기 효과 들어간것을 알수 있습니다.

동영상 테두리 작업이 생각보다는 쉽지 않았는데 연습을 하다보면 별거 아니라는것을 알게 될거라 생각하며 베가스 영상 겹치기 효과 뿐만이 아니라 동영상 오디오 분리 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