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가끔 느려졌거나 무엇인가 버벅이는 느낌을 받을수 잇는데 이런경우 컴퓨터 빠르게 하도록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야 하며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 하지 않고 할수 잇는  방법을 알아볼것입니다

프로그램을 설치 하지 않고 컴퓨터 정리 하는 방법 중에는 하드 디스크 조각모음 그리고 C드라이브 정리 방법이 있는데 윈도우10에서는 디스크 최적화 라는 명칭으로 사용합니다.

이번시간에는 C드라이브 정리 그리고 하드 디스크 조각모음 방법을 알아볼것이며 방법이 매우 간단하고 주기적으로 해주는것을 추천합니다.


일단 내컴퓨터를 열어주면 현재 모든 드라이브 볼수 잇습니다.

이중에 윈도우7 혹은 10 설치 되어 잇는 C드라이브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선택하고 속성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C드라이브 속성에 들어왔으며 디스크 정리 버튼이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 선택


그러면 컴퓨터가 얼마나 C드라이브 정리 할수 잇는 계산을 시작하며 계산이 끝나면 위와 같이 C드라이브 정리 예상 용량을 보여줍니다.

필자는 185메가 정리 가능하며 하단에 확인 선택


그러면 위와 같이 디스크 정리 시작하는데 사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C드라이브 속성에서 상단에 2번째 도구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지금 조각 모음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모든 드라이브 표시 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일단은 하단에 디스크 분석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해당 드라이브 조각 얼마나 났는지 표시 되는데 C드라이브 같은 경우 2% 정도이니 신경쓰지 않아도 되고 E드라이브 6% 조각남 표시되었는데 E드라이브는 디스크 조각 모음 해야 합니다.


여기서 디스크 조각 모음 개념에 대해 설명을 잠깐 하자면 하드디스크 사용할때 계속해서 새로운 파일이 쌓이게 됩니다.

그런데 파일을 삭제 할때는 데이터를 쌓아온 순서랑은 상관없이 삭제를 하게 되기 떄문에 파일과 파일 사이 틈이 생기게 되며 자잘한 공간이 계속해서 생기됩니다.


이런 파일과 파일 사이 공간을 없애주는것이 디스크 조각 모음 하는일이라고 보면 됩니다.


E드라이브 선택하고 하단에 디스크 조각 모음 선택


하드 디스크 조각모음 같은 경우 시간이 꽤 소요 됩니다.

이것도 현대에는 빨라진것이며 오래전 이야기지만 예전에 잘기전에 하드 디스크 조각모음 걸어놓고 자고 일어나야 할정도로 시간이 오래 걸린시절도 있었습니다.


위와 같이 0% 조각남 표시 된것을 알수 있으며 하드 디스크 조각모음 완료 했고 주기적으로 C드라이브 정리 혹은 하드 디스크 조각모음 하면서 컴퓨터 정리 관리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십시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