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현재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사진이나 얼굴보정 등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 사용을 하고 있지만 그외에도 회사에서 업무차 사용을 하기도 하고 웹디자인이라는 직업적으로 포토샵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포토샵 역사는 매우 긴데 현재 포토샵 CC 버전까지 발표를 했으며 숫자로 표시하면 포토샵14 버전까지 발표가 된상태입니다.

또한 계속해서 신버전이 발표되면서 다른 이미지 편집프로그램이 넘을수 없는 수준에 어도비 포토샵은 이르렀다 볼수 있으며 포토샵이 처음 만들어진것은 맥에서 사용을 하기 위해서 만들어졌고 애플의 승인을 받고 맥에 설치되면서 포토샵 1.0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때 당시가 1990년 이었고 이후 1992년에 윈도우에서도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할수 있게 되면서 포토샵은 각광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시작한 포토샵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업데이트 되면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포토샵 브러쉬 만들기 방법을 알아볼것인데 브러쉬 사이트 통해 브러쉬 다운 받아 브러쉬 설치 하는 방법은 나중에 알아보기로 하고 이번에는 직접 브러쉬 만드는 법 그리고 추가 및 설정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필자 같은 경우는 포토샵 cs6 사용중입니다.

포토샵 실행 시키고 위와 같이 레이어를 하나 추가 합니다.


위와 같이 적당한 모양으로 브러쉬 만들기 하겠습니다.


회전도 시켜서 위와 같은 모양을 만들었습니다.

이후에 응용편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브러쉬 만들기 완료되었다면 상단 메뉴에서 에디트 그리고 디파인드 브러쉬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브러쉬 이름을 정하게 되는데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정하면 되고 정하지 않고 위와 같이 기본 이름을 사용해도 됩니다.


그리고 왼쪽 툴박스에서 브러쉬를 선택합니다.


상단에 현재 사용중이 툴이 브러쉬로 바뀌게 되고 오른쪽 상각형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 이 아이콘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현재 브러쉬를 볼수 있습니다.

현재 브러쉬 종류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위와 같이 가장 하단에 방금 만든 브러쉬가 보이게 됩니다.


브러쉬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브러쉬를 캔버스에 쩍어낼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브러쉬 추가 방법과 브러쉬 적용 방법까지 알아보았고 이번에는 브러쉬 크기 단축키 알아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브러쉬 크기 커지는 단축키 버튼은 ] <- 버튼이며


브러쉬 크기 작아지는 단축키 버튼은 [ <- 버튼입니다.


이제 브러쉬 만들기 방법과 추가 적용 방법을 알았다면 브러쉬 응용을 해보겠습니다.

구글과 같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하나 검색해서 포토샵으로 가져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은 나뭇잎 모양의 이미지를 하나 가지고 왔습니다.


일반적으로 매직봉 명칭을 가지고 있는 매직툴을 사용하여 나뭇잎 바위만 찍어서 가져옵니다.


매직봉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수치를 입력하여 선택 부위 영역을 지정할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나뭇잎 부위만 선택을 하여 새로운 레이어에 이동시켰습니다.


이제 나뭇잎을 브러쉬 적용을 하겠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에디트 그리고 디파인드 브러쉬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브러쉬를 선택하고 가장 하단으로 내리면 방금 추가 브러쉬가 들어온것을 알수 있고 브러쉬를 선택하여 캔버스에 찍어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현재 브러쉬에서 나뭇잎이 선택되어 있고 위와 같이 나뭇잎 모양의 브러쉬가 캔버스에 찍힌것을 알수 있습니다.


가을 나뭇잎 느낌이 날수 있도록 주황색과 갈색 중간 색으로 브러쉬 색을 정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가을 나뭇잎 느낌이 나는 나뭇잎을 캔버스에 찍어봤습니다.

응용편을 통해 브러쉬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수 있었으면 좋겠고 포토샵에 있어서 패턴과 브러쉬 같은 경우는 정말 많이 사용하는 툴이니 꼭 익혀놓으면 계속해서 도움이 될것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