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편집 프로그램하면 당연히 포토샵을 떠올리게 됩니다.
한국만이 그런것이 아니고 세계 모든 국가에 포토샵 프로그램은 널리 사용히고 있으며 1990년에 포토샵 1.0 발표후 현재 포토샵cc(포토샵 14) 버전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기능 개발과 업그레이드가 있었습니다.


또한 단점은 없애고 정점을 더욱 부각시키고 업그레이드 하다보니 이제는 포토샵 기능은 상상 그이상의 기능은 보여주고 있습니다.


포토샵을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면 보통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은 포토샵의 사진보정 기능을 주로 사용합니다.


특히 얼굴 보정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포토샵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번시간에는 포토샵 얼굴 보정 기능과 생기 있는 피부톤 만들기 그리고 얼굴 피부 잡티 제거하는 법 까지 여러가지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시간에 기능은 대부분이 얼굴보정 기능에 대한것이 1편과 2편으로 나눠어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필자 같은 경우는 포토샵 CS6 사용중에 있습니다.

다른 버전을 사용해도 기능상에 크게 다른게 없으니 문제없이 이번 포스팅을 따라 올수 있을겁니다.

 

포토샵 실행을 시키고 해당 사진을 레이어창에 하단에 드래그해서 넣주면 사진이 복사된 레이어가 생성됩니다.

 

위와 같이 사진 레이어를 하나 복사를 하고 왼쪽 툴중에서 브러쉬를 선택합니다.

 

브러쉬는 종류가 만을수록 좋습니다.

나중에 브러쉬를 추가 하는 방법을 알아볼것인데 이번시간에는 일단 기본 브러쉬를 사용하여 얼굴보정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적당한 브러쉬를 선택하고 오패시티 투명도를 조정합니다.

 

브러쉬를 선택한 상태에서 알트키를 누르고 피부 쪽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모양이 나오게 됩니다.

이뜻은 해당 색을 감지 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색을 잡티 위해 브러쉬로 칠해줍니다.

아까 투명도를 조정했으니 살짝살짝 브러쉬를 칠해주면 잡티제거 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브러쉬를 사용하여 잡티 제거된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다른 부위도 같은 방법으로 잡티 제거 기능을 진행합니다.

 

코 부분도 잡티제거 된 모습입니다.

 

반대쪽 볼도 브러쉬를 사용하여 잡티 제거 합니다. 

 

 위와 같이 반대쪽 볼도 잡티제거가 되었습니다.

만약 자신이 얼굴사진에서 잡티제거까지 하고 만족을 하였다면 이제 얼굴 보정은 그만하면 됩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생기 있는 피부톤 만들기 하기를 원한다면 아래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아까 레이어 복사를 한것과 같이 얼굴 보정에서 잡티제거된 레이어를 복사합니다.

 

복사된 레이어중 하나를 색보정을 해야 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image  adjustments  levels을 선택합니다.

이기능은 얼굴 밝기 조정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레벨에서 밝기 조정을 합니다.

너무 밝게 하기보다는 자연스러운 밝기 조정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hue/saturation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이기능은 색상을 보정하는 기능입니다.

 

위 색 보정 창에서 값을 조정하여 피부톤 보정을 시작합니다.

 

필자 같은 경우도 한번에 위와 같은 피부톤을 만들지는 못합니다.

값을 이것저것 넣어보고 괜찮은 피부색이 나올때 가지 조정을 합니다.

지금 만드는 피부색은 어차피 배경으로 들어갈것이니 약간은 오버한듯한 느낌의 생기 있는 피부톤 색으로 보정을 하면 됩니다.

 

지금 만든 약간 오버된듯한 피부톤을 배경으로 사용하고 레이어 마스크를 사용하여 잡티제거 사진과 생기 있는 피부톤 사진을 접목하여 자연스러운 피부톤을 만들것인데 이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얼굴 보정 기능에 브러쉬를 사용해 잡티제거하는 방법과 생기 있는 얼굴보정 방법까지 알아보았고 다음 포토샵 CS6 얼굴보정 2편에서 두개의 사진을 접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