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은 1987년에 처음 개발에 착수 하여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며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하면 떠오르는 프로그램은 포토샵 밖에는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계속해서 새로운 버전을 발표 하며 단점을 보안하고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며 현재까지 성장해왔습니다.


포토샵은 1987년 맥에서 사용할수 있도록 개발을 시작하였고 1988년에 애플과 매킨토시용으로 발표 되었고 1990년에 처음으로 포토샵 1.0 버전이 나왔습니다


어느 시대건 이미지 사진등을 편집할 프로그램은 필요했고 디자인과 출판 인쇄 관련 업종에 단시간에 스며들여 포토샵은 발전해 왔습니다.


그리고 1992년에 윈도우에서도 포토샵을 사용할수 있게 되어고 이때 당시 포토샵 2.5 버전을 발표 하게 되고 그리고 현재 포토샵 CC 버전으로 따지면 포토샵 14 버전 까지 나왔습니다.


포토샵 이외에도 다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들이 나오면서 포토샵과 경쟁을 했지만 이미 넘사벽 수준이었고 다른 프로그램 자연스럽게 사라졌고 포토샵은 독보적인 존재가 되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포토샵 패턴 모눈종이 기능을 알아볼것인데 포토샵 모눈종이 패턴 만들기 해서 마치 모눈종이 인것 같은 패턴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필자는 현재 포토샵 CS6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포토샵을 실행 시키고 새로운 캔버스를 하나 띄우는데 캔버스 사이즈는 11 * 11 정도로 합니다

 

모눈종이 패턴 만들기 하기 위해서는 확대를 해서 새밀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캔버스 사이즈 늘리기를 합니다

 

레이어를 하나 추가하고 위와 같이 네모툴을 사용하여 상단에 막대를 하나 넣어 줍니다.

 

그리고 왼쪽에도 막대를 하나 넣어줍니다.

 

그리고 패턴 등록 해야 하는데 이전시간에 알려드린 방법과 같습니다.

상단 메뉴 에디트에서 디파인드 패턴을 선택합니다.

 그려면 위와 같이 방금 만들 모눈종이 그림을 패턴으로 등록을 할수 있는데 여기에 이름을 정하게 됩니다.

명칭은 자신이 원하는 명칭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모눈종이 패턴 효과를 적용할 캔버스를 하나 띄웁니다.

사이즈는 300 * 300 정도로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새 캔버스 레이어에서 더블 클릭하여 레이어스타일로 들어갑니다

 

위와 같이 레이어 스타일에서 패턴 오버레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기본 패턴이 바로 적용이 됩니다.

여기서 패턴 모양 오른쪽에 삼각형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 이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현재 모든 패턴을 볼수 있습니다.

패턴중에 방금 만든 패턴을 선택합니다.

 

 방금 만든 패턴이 적용된 모습입니다.

이제 응용을 해보겠습니다.

배경사진에 방금 만든 패턴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배경사진을 하나 불러들입니다.

배경사진 레이어를 더블 클릭합니다.

 

 그리고 방금 만든 패턴을 적용하면 위와 같이 배경은 사라지고 패턴만 나오게 됩니다.

 

패턴에 블라인드 모드가 있는데 블라인드 모드에서 멀티플라이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배경과 패턴이 접목되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블라인드 모드에서 멀리플라이를 선택했지만 다른것도 선택을 해보고 마음에 드는 모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배경과 모눈중이 패턴 접목이 되었지만 조금더 자연스럽게 접목을 시켜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오페시티(투명도) 조정을 하였고 모눈종이 패턴 스케일을 조정하여 조금더 모눈중이 패턴이 작아지게 하면서 조금더 배경과 어울리도 더욱더 접목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을 하면 포토샵 모눈중이 패턴 만들기를 하면 되고 배경과 모눈중이 패턴이 어울리게 하는 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포토샵은 예전에도 지금도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프로그램이며 포토샵 하나만 잘다워도 할수 있는 일이 많습니다.

그래픽이나 인쇄 출판쪽으로 직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필자의 포스팅을 보면서 실력을 늘리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