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시간에는 베가스 인코딩 방법 알아볼것인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다음팟 인코더와 같은 프로그램은 동영상 인코딩 하는것이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되어 있지만 베가스 동영상 인코딩 방법은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다르게는 베가스 렌더링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베가스 안에서는 같은 뜻으로 사용되며 렌더링 뜻 같은 경우는 질감을 부여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가스 인코딩 방법 중에서도 mp4 동영상 인코딩 방법을 알아볼것인데 요즘에는 mp4 동영상 사용이 대중화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으니 mp4 렌더링 방법을 먼저 익히는것이 맞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필자는 베가스 13 버전을 사용하고 있으며 베가스 사용하여 동영상 편집 작업이 끝이 났다면 위와 같이 타임트랙 위쪽에 노란색 삼각형을 사용하여 인코딩 영역을 감싸줍니다.

이 영역안에 들어온 부분만 나중에 mp4 인코딩 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파일에 렌더링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렌더링 창이 뜨는데 이중에 mp4 선택을 합니다

선택을 하면 위 처럼 옵션이 잇는데 이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mp4 인코딩 하게 됩니다.

어떤것을 선택 해야 하는가는 원본 동영상 정보를 확인하면 알수 잇습니다.


원본 동영상에서 오른쪽 마우스 선택을 하고 속성을 선택하고 자세히 선택하면 위와 같은 동영상 정보를 확인 할수 있으며 여기에 나온정보를 가지고 베가스 인코딩 값을 정하게 됩니다.

옵션에서 720은 동영상 세로 사이즈를 이야기 하는데 원본 동영상 세로 사이즈는 534 였으며 이와 가까운것을 선택합니다.


일단 동영상 사이즈 선택을 해야 하는데 위와 같이 선택할수 있는것중에는 원본 동영상 사이즈와 맞는것이 없습니다.

이럴때는 위와 같이 custom frame size 선택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원본 동영상 사이즈 입력을 합니다.

그러면 마지막에 출력되어 나오는 동영상 사이즈가 위와 같게 됩니다.


그리고 프레임 레이트 값은 초당 사진의 갯수를 의미하며 알고 있겠지만 동영상은 사진을 이어 붙인것입니다.

초당 몇장의 사진을 사용할것인가 물어보는것인데 원본 동영상에서 24장 사용햇으니 이와 같이 24 선택을 하면 되는데 나라마다 규격이라는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23.976 선택합니다.


그리고 투패스 옵션이 있는데 인코딩 두번 해서 좋은 화질을 뽑는다는것인데 필자는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중요도가 높은 동영상이라면 사용해 볼만 합니다.


그리고 이제 비트레이트 값을 정해야 하는데 비트레이트 라는것은 동영상 화질을 의미 하고 아까 원본 동영상 비트레이트 값이 1450 이었습니다.

average 평균 값을 의미하며 여기에 1450 입력을 하는데 단위가 현재 바이트이니 000 더 붙여 줍니다.

그리고 맥심 값은 순간적으로 동영상이 빠르게 움직일때 많은 량의 비트레이트 값을 필요하게 됩니다.

이때 최대치를 얼마로 할것인가 정하게 되는데 기본값에 2배정도 하면 됩니다.


그리고 하단에 프로젝트 선택을 하고 비디오 퀄리디를 best 선택합니다.


이후에 아까 보았던 창이 다시 나오는데 여기서 동영상 이름 그리고 동영상 저장 폴더를 정하고 하단에 렌더링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mp4 렌더링 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베가스 mp4 동영상 인코딩 옵션 설정 방법을 알아보았으며 렌더링을 선택하고 들어가면 너무 많은 옵션이 있어서 어떻게 하는지 감이 안올수 있고 필자도 처음에는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어렵지 생각하지 않고 선택을 하고 들어가면 안에서 다시 설정을 하기 때문에 크게 다를바가 없습니다.

도움이 되었을거라 생각하며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