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편집 기능을 가지고 잇지는 않지만 동영상 변환 작업용으로 일반인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인코딩 프로그램이 카카오인코더 프로그램이라 생각을 하며 이외에도 다음팟 인코더 같은 프로그램도 있지만 이부분에 대해서는 이미 포스팅 진행 했으니 참고 바랍니다.

이번시간에는 카카오인코더 비트레이트 설정 방법을 알아볼것이며 비트레이트 라는것은 동영상 화질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잇기 떄문에 신중하게 생각을 해야 하며 동영상 변환 작업을 함에 있어서 꼭 알아야 하니 익혀 놓으면 분명 도움이 될것입니다.


카카오인코더 실행 시키고 동영상 하나 불러들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동영상 원본 파일 정보 확인이 가능한데 다음팟인코더 같은 경우 비트레이트 값이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불편하기는 합니다.


암튼 이정도가 매우 중요하며 동영상 원본 파일 정보를 가지고 동영상 인코딩 값을 정하게 됩니다.

순서는 코덱 동영상사이즈 프레임 마지막에 비트레이트 이렇게 나열되어 잇습니다.


마지막에 나열된 숫자가 동영상 비트레이트 값이며 2062 입니다.

그리고 상제 정보를 한번 확인 하겟습니다.


상세정보를 보고 비트레이트 값 확인해도 되고 그외에 다른 정보도 확인 할수 있고 동영상 편집을 자주 하거나 일적으로 하고 잇다면 카카오인코더 상세정보 확인 기능을 사용하면 편리할것입니다.


그리고 다시 돌아와서 이제 설정값 변경 선택합니다.


자 일단 동영상 포맷 같은 경우 어떤것을 선택해도 상관없지만 현재 mp4 동영상 형식이 가장 인기 있으니 mp4 선택하겠습니다.

잘보면 mp4 같은 경우 PC 모바일 두개로 나눠져 있는데 이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설명 하겠으며 이번시간에는 비트레이트 대해서 알아보겟습니다.


그리고 비디오 코덱은 h264 선택을 합니다.


그리고 이제 비트레이트 값 설정을 하는 부분이 나왔는데 여기에 원본 동영상과 같은 비트레이트 값을 입력을 하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변환 되어 나오는 동영상과 같은 화질을 가지게 됩니다.


여기서 원본 동영상 비트레이트 값보다 절반 낮은 1000 입력하면 동영상 화질 절반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입력하는 숫자만큼 동영상 화질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원본 동영상 보다 1000 높은 3000 비트레이트 값 입력을 합니다.

그러면 원본 동영상 보다 화질이 1.5배 높아질것 같지만 실제는 원본 동영상 보다 화질 좋아지지 않으며 비트레이트 값이 높게 설정 하여 용량 높아지는 상황이 나오게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원본 동영상 비트레이트 값보다 높게 비트레이트 계산 하지 말아야 하며 만약 더 좋은 화질을 원한다면 동영상 촬영 원본 파일에서 다시 인코딩 작업을 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카카오인코더 비트레이트 계산법 알아보았으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십시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