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는 동영상 감상 후에 다시는 보지 않거나 보관 하겠다는 마음이 들지 않는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영구히 보존을 하고 싶은 동영상 잇는경우가 있습니다.

동영상 강좌 될수고 잇고 아니면 다른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 동영상 일수 있는데 동영상 용량 적다면 크게 문제 될것이 없지만 만약 동영상 용량 생각보다 크다면 동영상 용량 줄이기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카카오인코더 용량 줄이기 인코딩 방법을 알아보고 어떤식으로 영상 용량 줄이는 방법을 사용하는지 비트레이트 값은 어떤식으로 정하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인코더 실행 시키고 동영상 하나 불러들입니다.

필자는 현재 mp4 동영상 불러 들였지만 어떤 동영상 형식이든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원본 동영상 파일 정보 확인 해야 하는데 그냥 하단에 있는 원본 동영상 파일 정보 확인에서 확인 해도 되고 아니면 상세정보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고 정말 동영상 상세정보를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설정값 변경 들어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뜨고 동영상 형식 먼저 정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동영상 형식 바꾸는것이 상관없지만 용량 줄이기 한다면 mp4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mp4 동영상 만들어진 이유가 모바일에 들어가는 동영상 만들기 위해 만들어진것이며 화질 대비 용량 최소화 하기 위해 고안이 된것이기 때문에 용량 줄이기 할때 적합합니다.

현재에는 발전하여 PC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그리고 코덱은 mp4 만들어지면서 같이 개발 되었는데 h264 선택하면 됩니다.

이중에 가장 화질이 좋은 것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이제 비트레이트 값을 정해야 하는데 이부분이 동영상 용량 줄이기 부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원본 동영상 비트레이트 값이 2100입니다.


여기서 동영상 용량 절반 줄이기 하겠다고 한다면 절반 값인 1050 입력을 하면 됩니다.

만약 원본 동영상에서 1/3 정도로 용량 줄이기 하겠다고 한다면 700정도 입력을 하면 됩니다.

비율 만큼 용량 줄이기 됩니다.


그리고 비디오 크기 조절 하지 않습니다.

원본과 같은 사이즈 유지 하고 만약 사이즈 변경 하면 변수가 많아져서 좋지 않습니다.


프레임 같은 경우 초당 사진의 갯수 의미합니다.

만약 선택을 한다면 하면 초당 24프레임정도 선택을 하면 되는데 왠만하면 원본과 같은 프레임 유지 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오디오 코덱 mp3 선택하면 pc용 동영상이란 뜻이 되고 aac 코덱 선택하면 모바일용 이라는뜻입니다.


그외에 설정은 원본과 같게 설정을 하거나 그냥 기본으로 두면 됩니다.

그리고 하단에 적용 선택


생성될 정보 확인 합니다.

자신이 입력하거나 선택한 값이 맞는지 확인후에 맞다면 변환 시작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카카오인코더 용량 줄이기 방법 알아보았으며 도움이 되었을거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십시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