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실행을 시키면 왼쪽에 수많은 툴이 나오는데 일반적으로 포토샵 실력늘리기 위해서는 툴을 잘사용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경우가 일반적인데 이것이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포토샵 실력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포토샵 레이어 기능 또한 많이 알고 잘 사용해야 하며 레이어 또한 정말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고 레이어 기능을 잘 사용해야만 복잡해 지지 않고 정리가 되면서 포토샵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번시간에는 포토샵 cs6 레이어 합치기 추가 복사 이동 폴더 만들기 등등 레이어 기능들에 대해 알아볼것이며 레이어 생상 변경 방법 그리고 마스크 사용법도 간략하게 알아보고 병합 기능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포토샵 레이어 기능에 대해 알아볼것인데 레이어는 정말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잇으며 필자가 알려드리는 레이어 기능들은 정말 기본적이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꼭 알아야 하는 기능에 대해서 알아볼것입니다.


포토샵 cs6 실행을 시키고 레이어창 보면 위와 같이 원본사진이 있는것을 알수 잇습니다.

항상 포토샵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원본사진을 복사 하여 복사본을 가지고 작업을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사진을 복사하는 버튼이 2번째에 있는데 그냥 클릭을 하면


위와 같이 사진이 복사 되는것이 아니고 새 레이어 추가 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레이어 복사 하기 위해서는 해당 레이어 선택한 상태에서 드래그 하여 2번째 아이콘에 드랍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레이어 복사 된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이기능은 자주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포토샵 레이어 색상 변경 방법은 간단합니다.

해당 레이어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고 위와 같이 몇가지 레이어 색상 선택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해당 레이어 색상 바꾸기 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사진이 많고 장시간 포토샵 작업을 할때 유용한 기능이이며 사진이 많이지면 어디에 어떤 사진이 있는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이어 색상 기능을 간간히 사용하는것이 사진을 찾는 낭비되는 시간을 줄일수 잇습니다.


그리고 폴더 기능인데 보통 기능은 초보자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데 여러장의 사진을 가지고 작업을 하는 경우가 없기 때문이죠

나중에 실력이 높아지거나 웹디자이너 되어서 장시간 작업을 할때 폴더 기능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서 폴더 기능이 좋다는걸 알게 됩니다.


당연히 레이어를 폴더에 넣을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사진 레이어가 폴더로 들어갔으며 폴더 이름 변경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다르게는 레이어 병합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개이상의 레이어 합치기 할때 사용하는 기능인데 간간히 사용할 일이 있으며 일반적인 레이어랑 합치기 하기 보다는 도형 혹은 글씨 같은 형태의 레이어와 합치기 할때 주로 사용을 합니다.


위와 같이 도형을 선택하고 캔버스에 하나 만들어 봅니다.


위와 같이 포토샵 레이어창에 도형이 하나 생긴것을 알수 잇는데 도형은 특성상 제대로된 효과를 주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이어로 변경을 해야 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기능이 레이어 합치기 기능입니다.


두개이상의 레이어 선택을 하고 오른쪽 마우스 선택한뒤 머지 레이어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레이어 병합 된것을 알수 잇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포토샵 레이어 마스크 기능에 대해 알아볼것인데 이번에 레이어 마스크 사용법 대해서 강좌를 한적이 있으니 개념만 설명을 하겠습니다.

하단에 레이어 마스크 선택을 하면 레이어 옆에 마스크가 생기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브러쉬 선택을 하고 투명도를 주겠습니다.


그리고 브러쉬 색을 검정색 선택하고 캔버스에 칠하면 위와같이 뒤에 있는 색을 칠한 부분만큼 사라지고 밑에 있는 사진이 위로 올라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꼭 브러쉬가 아니고 어떤 툴을 사용하든 마찬가지 입니다.

네모툴 선택후 검정색 칠합니다.


위와 같이 밑에 있는 사진이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흰색을 칠하면 위와 같이 다시 원상 복구 되는것을 알수 있으며 사진을 다시 복구 한다는 정말 엄청난 메리트가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니 꼭 익혀야 합니다.


여기까지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추가 복사 레이어 마스크 등등의 여러가지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레이어 기능은 더 많지만 이번시간에는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주로 알아보았으며 분명 도움이 되었을거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